우리나라 생명보험산업의 자산배분 특성에 관한 연구:역자산배분전략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현재 국내에서 영업 중인 생명보험회사의 자산배분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고 역 자산배분전략의 효율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먼저,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자산의 규모, 운용능력, 자산배분상태 등 여러 요인이 있을 것이지만, 자산배분에 따른 수익률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수익률이 높은 8개 생명보험회사와 수익률이 낮은 8개 생명보험회사의 자산배분을 분석하여 수익률이 높은 회사의 자산배분을 모방하여 수익률이 낮은 집단에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자산운용수익률 상위 8개 생명보험집단과 하위 8개 생명보험집단의 자산비중을 현금 및 예치금, 주식, 채권, 수익증권, 대출채권, 부동산의 6개 자산으로 구분하여 각 자산별 비중을 분석하였고, 수익률이 높은 집단이 수익률이 낮은 집단에 비하여 차이가 있는 자산배분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자산의 분석을 통해 수익률이 높은 집단의 자산배분의 평균을 도출하여 ‘효율적 자산배분’으로 가정하였고, 이를 수익률이 낮은 집단에 적용하여 추가수익을 얻을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This study is currently operating in the domestic life insurance companies to characterize the distribution of the assets of the station you want to verify effectiveness of asset allocation strategy was performed. Factors affecting the rate of return of the assets of the scale, operational capability, there is a number of factors, such as asset allocation, state asset allocation, but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rate of return is assumed to eight life insurance companies with high yields and low yield of 8 life insurance companies with high return on asset allocation by analyzing the distribution of the company's assets were carried over how to imit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