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효과적 정착을 위한 고용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정부는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공하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다. 본 논문은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고용율 70% 달성 전략과 관련하여, 그리고 향후 우리나라 고용율 제고를 위한 제도적 개선 가운데 양질의 선택적 시간제 일자리가 수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정부가 추진하는 고용률 70% 정책을 살펴보고 이러한 정책이 지역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정부의 고용정책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초점을 두고, 이러한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일자리를 성공적으로 달성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어떻게 우리나라, 특히 지역사회에서 이러한 일자리를 접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정책적 제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방법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고, 연구의 범위 및 구성을 제시하고 있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에서는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의 개념을 접근하고 기존의 시간제 일자리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3장은 양질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해외국가나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4장은 결론으로서 시간선택제 일자리가 효과적으로 도입되고 정착되기 위해서 정부가 추진해야 하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