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R&D 투자와 기업 가치와의 관련성 분석

Keyword R&D, 연구개발비, 기업가치, 시장가치, 산업별 투자비중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구개발비(R&D) 지출 비중이 기업의 내재가치와 기업의 시장가치에 얼마만큼의 설명력을 갖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모형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당기순이익과 시장가치를 관찰할 수 있는 주가정보를 종속변수로 활용하였고 독립변수는 총연구개발비로(TR&D)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R&D와 기업의 내재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보였으나, 시장가치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관찰할 수 없었다. 둘째, 산업별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특정 산업군에서는 TR&D와 기업의 내재가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관찰하였지만, 시장가치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있었다. 셋째, 증분 자료는 전체 기업의 대상의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관찰하였으나, 산업별 결과에서는 유의성이 감소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요약하면, R&D투자 비중은 기업의 내재가치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보여주었으나, 시장가치와는 음의 상관성 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관찰할 수 없었다. 이같은 실증분석 결과는 한국의 주식시장에서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거래자들이 기업의 내재가치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고 있는 R&D투자 비중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간접적인 증거를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