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사회복지시설 중간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인식이 종업원의 이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문현
Issued Date
2012
Abstract
사회복지조직은 다른 유형의 공식 조직들과는 달리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전달하는 장으로 사회적 책임성을 확보하고 다른 어떤 조직보다 윤리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조직이다. 이 조직은 다양한 사업 특성으로 여러 분야의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며 그들은 맡은 업무뿐만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을 도와주고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사회복지조직 종사자들이 업무처리에 더욱 적극적이고 호의적인 조직의 일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환경과 자세를 확립하는데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조직 리더의 적절한 리더십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상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창의성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는 리더십이 강조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리더십은 리더 중심의 수적적인 지시-통제형이 아니라 봉사하고 후원하는 서번트적 특징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핵심으로 하고 있는 서번트 리더십이 적용되는 경향이 있다.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은 인간의 기본 속성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섬김의 욕구에 기반을 둔 리더십이기에 특정한 지위를 염두에 두고 물리적인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며, 부하들에게 어떻게 봉사하고 헌신해야하는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을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공동체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필요(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돕는 리더십이라고 정의하였다(Greenleaf, 1970).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결과들이 사회복지학 외에도 여러 학계에서 활발히 연구․보고되어지고 있다. 기존의 리더십 틀로서는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제대로 적응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해지면서 기존의 리더십과는 다르게 독특한 방법으로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목표달성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투입된 인적 물적 요소를 변화시키고 서비스나 고객만족 등을 산출해 낸다. Greenleaf(1970)가 주창한 이러한 서번트 리더십은 강한 이타적 윤리적 의식을 가지고 하위자들의 관심과 욕구를 배려하여 그들을 보살피고 양육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의 섬김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 구성원들 간의 공감대 형성, 일체화 등을 통하여 조직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조직에서도 섬김과 겸손함을 바탕으로 한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조직의 목표를 향해 이끌어 나가는 리더십으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의 존엄성과 같은 가치를 추구하고 사회복지사의 직무 수행에 크게 의존하므로 조직 관리자의 효율적인 리더십의 발휘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Carroll(2005)은 Greenleaf의 연구를 분석한 후 서번트 리더십이 비영리조직 운영에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이라고 하였다. 최근 1990년대 이후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민간 영리조직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Greenleaf가 말한 것처럼 비영리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각 구성원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직무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공식적으로 요구되는 역할 내 행동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각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직무수행에 있어서 직접적이고 공식적으로 요구되지는 않지만 구성원 자신들이 자발적으로 행하는 역할외 행동에 관한 것이다. 최근 조직 환경이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조직구성원의 자발적인 역할외 행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초기의 조직행동 연구에서는 구성원들의 공식적인 역할 내 행동과 직무성과에 관심을 기울이다가 1980년대 초부터 역할 내 행동만으로는 직무성과나 조직유효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인식을 하면서 역할외 행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역할외 행동인 조직시민행동은 1983년 Organ과 그 외 동료들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서 조직의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들의 비공식적인 자발적인 행동과 구성원 간의 협동을 강조하는 것이다(남석훈, 2007).
조직시민행동은 조직 내에서 공식적으로 요구되어지는 것은 아니라서 사소한 것들로 여겨질 수 있으나 이러한 행동들이 합해지면 조직의 잠재적인 자원이 되며 결국 조직의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행동이 된다.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연구는 1990년대 초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그 이후 관련연구 논문의 수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그 적용 분야도 경영학뿐만 아니라 행정학, 교육학, 체육학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초기의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연구는 조직시민행동의 구성요소에 대한 연구(Smith et al. 1983: Graham, 1991)가 주종을 이루었다. 그 이후 연구들은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규명으로 초점이 옮겨갔으며(Van Dyne et al. 1994), 점차적으로 조직시민행동이 조직의 구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들(Werner, 1994: Paine & Organ, 2000)이 진행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의 파악에 주력하고 있어 전체적인 맥락에서 국내 조직시민행동 관련 연구는 아직까지도 초기단계를 벗어나지 못한 실정이라 말할 수 있다(문형구 외, 2006). 또한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보고되고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주로 개인특성, 직무특성, 조직특성과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사회복지분야에서 사회복지조직 구성원들의 조직시민행동과 같은 역할외 행동에 대한 연구는 2000년대 초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는 않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무형의 휴먼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으로서 조직의 성과와 목표를 중시하는 영리조직과는 달리 구성원들의 협력과 헌신이 중요하고 일선 종사자들의 역할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의 비공식적인 자발적인 행동과 구성원 간의 협동을 강조하는 조직시민행동이 다른 어느 조직보다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부하들에게 어떻게 봉사하고 헌신해야하는가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 내에서 종사자의 비공식적인 자발적 행동과 구성원 간의 협동을 강조하는 이타적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서번트 리더십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서번트 리더십이 종사자의 조직시민행동 가운데 이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조절변수로 윤리적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정도를 새롭게 설정하고 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즉 서번트 리더십이 종업원의 이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윤리적 인사관리에 대한 인식정도가 조절할 것이라고 분석하여 서번트 리더십과 이타적 행동의 관계성에 대한 윤리적 인사관리에 대한 영향력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The Impact of the Perceived Servant Leadership in Social Welfare Institution on the Altruistic Behavior of Employees
Alternative Author(s)
mun hyun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정진철
Awarded Date
2013-02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6
1. 사회복지조직 6
2. 서번트 리더십 9
3. 조직시민행동과 이타적 행동 21
4. 윤리적 인사관리 29

Ⅲ. 연구의 설계 37
1. 연구모형의 설계 37
2. 연구가설의 설정 38

Ⅳ. 연구방법 4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1
2. 통계적 분석 방법 43

Ⅴ. 실증 분석 결과 45
1. 표본의 특성 45
2. 기초통계분석 45
1) 요인분석 47
2) 변수의 기술 통계량과 신뢰성 검증 49
3. 연구가설의 검증 51
1)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과 이타적행동 51
2) 윤리적 인사관리의 조절효과 52


Ⅵ. 결론 및 시사점 53
1. 연구결과의 요약 53
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54


참고문헌 56
부 록 6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문현. (2012). 사회복지시설 중간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인식이 종업원의 이타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9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682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2-12-27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