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아파트 수급동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 사회에서 아파트란 대부분 사람들에게 주거의 목적만을 갖춘 주택이 아닌 재산의 일부로 일생에 막대한 부분을 차지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주택’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서 영향을 끼치는 동시에 개개인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으로까지 여겨지고 있으며, 근본적인 목적으로써 주거 생활 공간인 동시에 재산 증가의 수단으로서 주택이 갖는 복합적 의미 때문에 과거부터 지금까지 정부는 부동산 정책을 통해 주택시장 개입을 하게 되었고, 그에 따른 막대한 파급 효과로 인해 주택 시장 경기는 등, 낙을 거듭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주택은 인간이 가정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실물자산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주택은 가장 값이 비싼 내구재 중의 하나로서 재산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주택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은 주거 불안정과 불평등의 심화라는 아주 심각한 사회적 문제점을 보일 수 있다.

아파트는 주택 수요 대부분이 선호하는 주택 유형 중 하나로 주거의 편리성과 안전성, 그리고 재산가치 덕에 아파트는 더욱 공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 주택이 주거의 역활만 소화 할 수 있었다면, 지금은 아파트는 주거와 함께 재산 역활을 해낼수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더욱 단독주택 대비 아파트를 선호하게 된다.

이러한 아파트는 수급에 따라 부동산 시장의 등락을 큰폭으로 좌지우지 하게 만든다. 정부의 조세정책 및 상품성을 떠나 아파트를 찾는 사람과 아파트틑 공급하는 건설사에 따라 부동산 시장은 변하기 마련이며 변화과정에서 부동산 시장이 아닌 일반 실물경기 까지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다. 이번 연구는 아파트 수급에 따른 부동산 수급동향에 대한 주제로 광주시의 규모별 수요 전망 과 수급 불일치시 발생되는 문제점 등에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