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e-러닝 평생교육이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순장
Issued Date
2012
Abstract
본 연구는 목적은 먼저 이론적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만족 요인과 자기효능감, 사회적응력의 관계의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수들에 대한 선행연구의 고찰과 종합적인 검토를 통하여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평생교육과 관련된 개념과 전개과정, 접근법, 이론모델 등 최근까지 논의되고 있는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평생교육 만족 요인 인 사회 적응력과 자기효능감을 조절변수로 변수들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증연구를 위한 타당한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실증연구에서는 이론적 연구모형을 근거로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측정항목을 개발 하였다. 설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을 통하여 나타난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평생교육 만족요인 중 평생교육프로그램은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는데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이 성과가 영향이 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만족하며, 사회적응력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교육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설계자들은 사용 가능한 여러 교육훈련방법을 조사하여 평생교육훈련 참가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활용이 중요하다는 기존의 선행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 이러한 검증결과는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위해서는 평생교육학습자에게는 사회적응력을 주기 위해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잘 실행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평생교육강사는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평생교육 만족요인 중 하위요인인 평생교육강사는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에 있어 평생교육강사는 사회적응력에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검증결과는 평생교육 만족요인 중 하위요인인 평생교육강사는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에 있어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강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강사의 역량개발 및 전문성을 갖춘 강사의 활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평생교육을 받는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사회적응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에 있어 강사에 만족감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평생교육환경은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평생교육 만족요인 중 하위요인인 평생교육환경은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환경은 사회적응력에 매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평생교육환경이 사회적응력에 유의한 영항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 일치하고 있다.
넷째,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평생교육 참여자의 자기효능감에 따라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이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에 따라 평생교육강사가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과 자기효능감에 따라 평생교육강사가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검증결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적응력에 있어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the Lifelong e-learning on Social Adaption
Alternative Author(s)
Jo Sun-ja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윤종록
Awarded Date
2013-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 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1.2 논문의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2.1 평생교육 4
2.1.1 평생교육의 개념 4
2.1.2 평생교육의 특성 15
2.1.3 평생교육의 역할 18
2.2 평생교육 만족 21
2.2.1 평생교육만족의 개념 21
2.2.2 평생교육프로그램 22
2.2.3 평생교육강사 23
2.2.4 평생교육환경 24
2.3 사회적응력 25
2.4 자기효능감 29
2.5 선행연구 고찰 39

Ⅲ.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43
3.1 연구모형 43
3.2 가설의 설정 44
Ⅳ. 연구방법 46
4.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46
4.2 표본의 특성 46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4.4 설문지 구성 및 측정 50
4.5 연구방법 51

Ⅴ. 실증분석 42
5.1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52
5.2 상관관계분석 56
5.3 가설의 검증 58

Ⅵ. 결 론 68
6.1 연구결과의 요약 68
6.2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 6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조순장. (2012). e-러닝 평생교육이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8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533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3-01-1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