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일터학습이 병원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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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진소진
Issued Date
2011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 환경은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증가와 의료시장의 개방 등 대내외적인 여건의 변화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병원의 생존경쟁 역시 치열해지고 있다. 병원 고객들의 서비스 평가 요소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 동안 환자들은 최신의료장비, 우수한 의료진이 병원 선택의 중심이었으나 지금은 진료 및 편의시설과 직원친절이 병원의 주요 선택요인으로 강조되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병원 내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병원내에서 즉, 자신이 일하고 있는 일터에서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일터학습은 무엇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내외 조직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근로자들의 직무능력 개발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이러한 측면에서 오늘날 병원이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과제 가운데 하나는 조직의 혁신노력과 관련하여 변화된 직무 내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근로자들이 습득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일터학습은 크게 공식적인 교육훈련과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으로 나눌 수가 있는데, 공식적인 교육훈련은 개인들에게 보다 이론적이고 형식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은 실무적이고 절차적이며 무형식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주요한 방법이다. 이렇듯 일터학습의 두 가지 학습 형태는 학습내용의 전달이나 습득의 방식에 있어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개인의 역량 개발에 있어서는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갖는다(Choi, 2009).
일터학습은 지식 및 기술 습득의 주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개인의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직이 개인 및 조직의 성과 향상을 활용하는 중요한 수단이다(Jacobs, 2001). 이 때 직무성과는 명목적 지식, 절차적 기술, 동기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차이가 개인들의 성과의 차이를 결정한다(Campbell, McCoy, Oppler & Sager, 1993). 개인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 등이 적응적 수행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 일터학습이 중요한 매개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성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학습목표 지향성이 높은 개인들은 새로운 업무나 지식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인지적 노력을 하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노력은 학습과 성과를 극대화 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Chen, Aryee & Lee, 2005). 결국 학습목표 지향성은 조직의 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일터학습 활동을 통해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Watkins와 Marsick(1992)은 개인은 스스로 주어진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다양한 학습의 방식을 통해 습득한다고 하였다. 이는 조직에서 제공되는 공식적 교육훈련이나 개발 뿐 아니라 자기 주도적이고, 비정형화된 학습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조직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모두 공통의 목표를 정하고, 성과목표에 동의하며, 일에 대한 공통된 접근방법을 정의해서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질 때 성과가 높아지는데(Katzenbach & Smith, 1993) 만일 부서의 상사가 구성원들과 수준 높은 질적인 관계를 가지게 되면 정서적 연대감을 형성하고 리더의 긍정적인 기대감이 조직원들에게 공유되어 명확한 목표설정과 공유를 통해 부하들의 높은 성과와 만족도를 가져오게 된다(Kozolowski & Donherty, 1989; Wayne, Shore & Linden, 1997).
한편 조직의 구성원들의 팀 시너지를 높여 조직의 성과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과 더불어 조직의 역할도 중요하다. 리더와 부하와의 관계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조직은 부하를 둘러싼 다양한 과업환경에 충분한 자원을 제공해 주기도 하고, 또 부하들에게 리더의 도움 없이도 자신들의 목표달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Nahavandi, 2000). 다양한 조직적, 과업적 특성이 리더십을 대체하는 잠재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Howell & Bowen, 1990; Nahavandi, 2000) 부서나 팀 구성원들에게 우리 조직이 우리 부서나 팀을 정말 중요한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있고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하여 부서나 팀에 대한 몰입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일터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조직비전과 상사비전의 중요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Chosun University


The environment of modern hospital is changing quickly and unpredictability. According to development of the industrial society and the growth of the size of the hospital, the hospital confronted to an external environment that have to response and develop quickly from keen competition. With increase of consumer need and Health Care Market Opening at home or aboard, the changes in condition has led to intensely competition.
It is difficult to grow production and improve quality when satisfaction of the inside customer doesn't rise up for an effective countermeasures in radical change. The hospital tries to strive to secure an outstanding workforce and trained workers can be absorbed in their works for organization.
There has been an increasing awareness of interest and importance about ability development of workers.
In this aspect, one of the important tasks of the problems hospital faced is continued interest whether workers acquire knowledge and function required for performing the job description successfully with reference to hospital's efforts.
Therefore, the study focuses on the result and influence to innovation from workplace learning. Also this study is discussed about control effect between organization vision and boss vision from result and influence.
The study illuminates discussion that workplace learning can improve result and bring about reforms when workplace learning is not only shown the positive influence about the result and innovation, but also organization and boss suggest vision.
Alternative Title
; 조직비전,상사비전의 조절효과
Alternative Author(s)
Jin, So Jin
Affiliation
중앙지식인력개발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조윤형
Awarded Date
2012-02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목차 ...........................................................................................................................ⅳ
ABSTRACT.....................................................................................................................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일터학습 5
1) 일터학습 5
2) 공식적/비공식적 일터학습 8
2. 병원의 성과 11
1) 성과 11
2) 변화와 혁신 13
3. 비전 17
1) 조직비전 17
2) 상사비전 19

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22
1. 연구모형과 가설 22
1) 연구모형의 설계 22
2) 연구문제 및 가설 2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25
1) 일터학습 25
2) 병원성과 26
3) 조직비전,상사비전 27
3.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29
1) 조사방법 29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30

Ⅳ. 실증분석 결과 36
1. 기술통계, 신뢰성 및 타당성 36
1) 변수의 구성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6
2) 변수의 기술통계량 38
3) 변수간의 상관관계 40
2. 연구가설의 검증 42
1) 주효과 가설검증 42
2) 조절효과 가설검증 45
3) 가설검증 결과요약 49

Ⅴ. 결 론 51
1.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51
1) 연구결과의 요약 51
2) 연구의 의의 53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6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진소진. (2011). 일터학습이 병원성과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7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56869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2-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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