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기업의 비정상적 이익수치에 관한 연구

Abstract

둘째자리 숫자의 비정상적 빈도는 실제 관측빈도에서 기대빈도의 차이로 검증하였으며, 이때 기대빈도는 Benford’s law와 1/10의 균일분포로 예측하였다. 또한 재량적발생액은 수정 Jones 모형과 성과를 반영한 재량적발생액으로 추정하여 이를 이익조정 대용변수로 활용하였다. 연구대상 기간은 2003년부터 2009년까지이며, 12월말 결산 상장법인 6,393개 연도-기업 표본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익보고 기업은 둘째자리 숫자가 낮은 0, 1, 2 등의 관측빈도가 기대치보다 유의하게 높은 반면, 7, 8, 9 등 높은 자리 숫자는 기대치보다 낮게 나타났다. 손실보고 기업은 이익보고 기업과 정반대로 낮은 숫자가 기대보다 덜 발생되었으며, 높은 숫자는 기대보다 더 많이 관측되었다. 이와 같은 둘째자리 숫자의 비정상성은 이익을 보고하기 위하여 실제 영업성과에 의도한 조정을 행사한 결과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상관분석을 통하여 낮은 둘째자리 숫자와 재량적발생액이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차이분석에서 낮은 둘째자리 숫자 집단이 높은 둘째자리 숫자 집단보다 재량적발생액이 유의하게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에서도, 낮은 둘째자리 숫자는 재량적발생액에 유의한 양(+)의 설명력을 보였다. 즉 낮은 둘째자리 숫자는 이익의 상향조정에 활용되었다는 단서를 제공하였다. 이는 이익의 상향보고를 의도한 경영자가 최종 이익을 보고하기 이전에 높은 둘째자리 숫자를 첫째자리 숫자로 절상했을 가능성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