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의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과 시장의 변화는 의료소비자들의 다양한 정보습득과 더 낳은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욕구와 함께 의료기관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려는 의지로 변화해 가고 있다. 이에 의료기관은 고객만족에 투자함으로써 고객의 유치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객의 요구는 일반화 될 수 없음으로 병원의 특성과 진료과의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병원경영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소아과 병원의 특성과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고객만족도의 요인과 충성도를 이끌어내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소아청소년과 병, 의원의 신뢰성은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유의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만족한 고객이 긍정적 충성도를 보임으로써 병원을 재방문 뿐 아니라 긍정적 구전광고를 통해 병원의 경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 외 소아청소년과 병, 의원에 대한 유형성, 이해성, 심리성, 반응성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