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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먼트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광주지역 호텔 직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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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盧相容
Issued Date
200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주지역 관광호텔업 조직에서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직급과 직종에 따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호텔조직의 인사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통하여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의 관계에 있어서는 의미성과 결단력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역량과 영향력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임파워먼트와 직무몰입의 관계는 임파워먼트 변수 모두가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셋째, 직종에 따라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조리부와 관리부 및 연회부에서는 의미성과 결단력이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객실부와 식음료부의 경우 모두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종에 따라 임파워먼트와 직무몰입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객실부의 경우 결단력과 영향력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조리부의 경우 의미성과 영향력에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료부의 경우 역량에만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관리부와 연회부의 경우 의미성과 결단력에만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직급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평사원의 경우 결단력이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의미성과 역량, 영향력의 경우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임/대리의 경우 결단력이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과장 이상 급에서는 의미성과 영향력이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역량과 결단력의 경우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검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할 수 있었다.
첫째, 호텔조직에서 임파워된 종사원들은 조직내에서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을 그렇지 않은 종사원들보다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호텔조직의 종사원들은 임파워먼트의 결단력을 높게 평가할수록 직무만족을 더 높게 하는 것으로 평가된 점을 감안할 때, 호텔조직의 경영자들이 종사원들에게 업무수행에 있어 종사원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직무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사료된다.
셋째, 호텔조직의 종사원들은 임파워먼트의 의미성을 높게 평가할수록 자신들의 직무에 더욱 몰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선행연구에서 검증되었던 임파워먼트에 관한 요인이 광주지역 관광호텔업의 조직구성원들에게도 적용되었으며, 호텔조직에서 기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할 수 있는 인사관리전략을 수립해야하며, 또한 종사원들의 이직율을 낮추고 간부사원이 아닌 일반사원들에게도 업무수행에 있어 권한이임을 통한 임파워먼트를 확대해야한다고 사료된다.|This study examines the influence of empowerment in tourism hotel organizations in Gwangju on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and the difference of empowerment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It is also to suggest personnel management methods of hotel organizati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through theoretical examination and positive analysi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significance and decis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but capacity and influence have no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all variables of empowerment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job commitment.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significance and decision were significant in kitchen, management and banquet parts, but they were not significant in guest room and food and liquor parts.
Fourth,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commitment according to types of jobs, i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decision and influence in guest room, on significance and influence of kitchen part and on capacity in food and liquor part. And i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ignificance and decision in management and banquet parts.
Fifth,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position, general employees were significant in decision and not significant in significance, capacity and influence. Chief and assistant manager were significant in decision. Finally, head chief and higher positions were significant in significance and influence, but not significant in capacity and decision.
Suggestions of this study can be arranged as follows;
First, empowered employees in hotel organization have higher recognition of job satisfaction and job commitment within the organization than employees who are not empowered.
Second, as employees of hotel organization evaluate decision of empowerment higher, their job satisfaction is also evaluated highly and then it is considered that hotel managers must establish strategy to foster job performance by employees' own decision
Third, as hotel employees evaluate significance of empowerment highly, they commit to their jobs more.
Consequently, factors of empowerment verified in preceding researches were also applied to employees of tourism hotels in Gwangju and to enhance industrial performance in hotel organization, personnel management policy which can increase recognition of empowerment should be established and empowerment should be extended to employees through power shift.
Alternative Title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Job Performance
Alternative Author(s)
Noh, Sang Young
Affiliation
朝鮮大學校 經營大學院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李康玉
Awarded Date
2005-02
Table Of Contents
목차
Abstract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 3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 5
제 1 절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의 이론적 고찰 = 5
1. 임파워먼트의 개념 = 5
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 8
3. 임파워먼트의 순환 = 11
4.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 = 14
제 2 절 호텔 기업의 이론적 고찰 = 20
1. 호텔 기업의 정의와 현황 = 20
2. 호텔 기업의 특성 = 21
3. 호텔 기업의 내부마케팅 요인 = 24
4. 호텔 기업의 인적관리와 임파워먼트 = 28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 31
제 1 절 연구모형 = 31
제 2 절 가설의 설정 = 32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3
2. 설문 구성 = 34
3. 표본선정 및 분석 방법 = 35
제 4 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 36
제 1 절 실증분석 = 36
1. 표본의 특성 = 36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 38
제 2 절 가설검증 = 42
1.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검증 = 42
2. 직종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검증 = 44
3. 직급에 따른 임파워먼트와 직무성과에 관한 가설검증 = 47
4. 추가분석 = 49
제 5 장 결론 = 5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51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 53
참고문헌 = 55
설문지 = 58
Degree
Master
Publisher
朝鮮大學校 經營大學院
Citation
盧相容. (2004). 임파워먼트가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광주지역 호텔 직원을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301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05-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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