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환경의 보안성강화를 위한 블록체인 적용가능성 연구

Abstract

4차 산업혁명에 즈음하여 데이터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IoT는 인터넷을 통하여 사물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각종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 는 기술로써 사람의 개입이 필요 없는 유무선 통신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서로 주고받고 처리 및 실행관련 명령들을 처리한다. IoT는 그 필요성에 의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나 중앙 서버 를 통하여 처리하는 특징으로 인하여 새로운 기기 증가에 대한 비용 및 확장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단일시점에러(Single Point Error)에 의한 데이터 위조, 변조 및 해킹의 발생가능성 등 보 안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참여 노드 간 신뢰 기반의 거래내역 관리가 가능하며 이러한 블록체인의 장점을 IoT환경에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oT환 경에서 보안성 강화를 위한 블록체인 적용 가능성을 다각도로 연구하였으며 IoT의 다양한 환경을 사례로 블록체인 적용 가능환경을 제안하였다.

The importance of data is growing, and interest in the Internet of Things (IoT) is increasing. IoT is a technology that collects and analyzes data of things through the Internet and provides various services to users. It connects to wired and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s that do not require human intervention to exchange data and process and execute commands related to processing. The IoT is growing exponentially due to its necessity, but the feature of processing through the central server may cause cost and scalability problems for new device growth. It has security problems such as the possibility of tampering and hacking. Blockchain technology enables the management of trust-based transactions among participating nodes, and efforts to apply these blockchain advantages to IoT environments are increasing. In this paper, we studied the applicability of blockchain to enhance security in IoT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