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비판 : 과잉긍정 문제 해결을 위한 ‘철학함’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Abstract

이 글은 현대인이 지닌 과잉긍정 문제 해결에 있어 매슬로의 욕구이론의 한계를 살펴보고, 그 이론의 적용에 있어서 ‘철학함’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제2장에서는 한병철의 『피로사회』를 통해 현대인의 과잉긍정 문제를 조명한다. 그에 따르면 현대인은 신경증적 병리증상을 호소하고 있고, 이는 과잉긍정을 원인으로 하고 있다. 그렇기에 현대인에게 더 이상의 긍정성은 위험한 것이 된다. 제3장에서는 매슬로의 욕구이론이 과잉긍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그의 이론을 간략히 살펴본다. 이어서 이 욕구이론은 ‘빈약한 자아관’, ‘무한 동기로 작용하는 자기실현’, ‘낙관적 성향’을 이유로 과잉긍정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오히려 옹호하게 될 여지가 있다는 점을 비판한다. 제4장에서는 현대인의 과잉긍정 문제에 있어서 매슬로의 이론이 건전하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철학함’이라는 철학적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밝힌다. 철학함이라고 하는 철학적 과정의 특징은 어떠한 상황과 대상에 대해 규범적 접근을 할 수 있으며, 비판적 검토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매슬로의 욕구이론이 지니고 있는 적용의 한계점, 즉 ‘빈약한 자아관’, ‘무한 동기로 작용하는 자기실현’, ‘낙관적 성향’을 보완하여 과잉긍정 문제를 다루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철학함의 특징들은 자아정체성, 욕구, 현실 왜곡 등에 직접적인 접근 및 검토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과잉긍정 문제 역시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살펴본다. 매슬로의 욕구이론은 현재 수많은 분야와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오용과 남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이 이론이 담고 있는 의미가 건전하게 실현되기 위해서는 철학적 과정이 함께 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많은 현실적인 문제들과 고통들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

In this essay, I examine whether Maslow’s theory of need could solve the problem of excessive affirmation, and I show the necessity of ‘doing philosophy’ in the application of the theory. For them, in section two, I analyze the problem of excessive affirmation in contemporaries following Byung-Chul Han’s Müdigkeitsgesellschaft. In section three, I examine Maslow’s theory of need as a solution for the problem of excessive affirmation. I show that his theory may exaggerate rather than solve the problem as a result of poor self-images, self-actualization caused by unlimited motives and optimistic inclination. In section four, I hold that we need the process of doing philosophy in order to soundly apply the theory to the problem. Normative approaches and critical thinking as the results of doing philosophy let us solve the problem through making up the weaknesses of Maslow’s theory. I also show that philosophical thinking allows us to examine self- identity, needs and reality distortion. I propose that we need to pay sufficient attentions to the application process of Maslow’s theory and that philosophical thinking is one of the best way to do the j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