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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 일부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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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류정인
Issued Date
2021
Abstract
1인 가구 증가는 경제활동에서 소비 주체의 변화뿐 아니라 소비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제때에 식사를 못하고, 홀로 식사를 해결하는 ‘혼밥족’을 양산한 것이다.
혼밥족의 식품 구매 행태는 시장이나 마트에서 대량 구매하기보다는 편의점 등에서 소포장 단위를 소량 구매하는 방식을 선호한다. 최근 발표된 유통업체 매출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소비 형태가 대형마트나 오프라인 시장을 중심에서 소형 마트,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중심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매출 규모에서도 대형마트, 백화점, 도·소매매장 등의 매출액 비중은 감소하는 한편 온라인 쇼핑몰·유통몰과 편의점의 비중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편의점 간편식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는 20대와 30대의 젊은 세대가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대학생은 육체적, 정신적 활동이 활발하여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이행 단계로 올바른 식생활을 통한 균형 잡힌 영양 섭취가 중요하지만 불규칙한 식사, 결식, 과한 당섭취, 과식, 채소나 과일 및 유제품의 섭취부족, 즉석식품, 탄산음료 섭취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식습관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성이 다양하고 니즈의 변화가 동태적인 대학생 소비자들을 분석하기 위해 삶의 전체적인 부분에서 나타나는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탐색하고, 이것과 실제 소비하는 행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간편식 이용행태를 비교하고, 생활방식이 식행동에 미치는 상호 작용을 파악하고자 설계되었다.
| The increase in single-person households is affecting the economic impact and consumption patterns of consumers. With the increase in single-person householder,consumers who do not have enough time to cook themselve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in convenience store convenience foods and buying them. Therefore, the study surveyed 300 university students in Gwangju on the frequency of convenience store convenience food use according to their dietary lifestyle.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the SPSS version 26.0 statistics program. the non-continuous variables were attempted χ2-test and the continuous variables were attempted t-test.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and K-means cluster analysis, diet lifestyle were classified and analyzed into visual, health, gourmet, and convenience types. The total number of scores for convenience store convenient meal recognition was also analyzed by dividing them into groups A, B and C, D through visual segmenta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distribution of dietary lifestyle characteristics of college students, female students have a higher total of dietary lifestyle than male students have better dietary lifestyle. But male students tend to choose food for their health rather than female students(p<0.05). The study also found that girls tend to go to restaurants where food tastes better than male students,(p<0.001) also the implementation score for dietary guidelines was higher for girls than boys. However, male students tend to avoid overeating and increase their activities compared to female students.(p<0.01)
According to the dietary guidance score distribution, health-seeking types consume a variety of foods compared to taste-seeking types.(p<0.01) In addition, the health pursuit type was shown to eat breakfast compared to the visual pursuit type.(p<0.01)
According to the visual segmentation of convenience store convenient meal awareness, Compared to groups C and D, groups A and B tend to buy food even though they are new to each other, if it looks delicious.(p<0.01) In addition, group A and group B were found to be more satisfied with convenience store convenient meal than group C and group D.
According to the interrelation analysis, as the level of execution of the dietary guidelines increases as dietary life style increases.(p<0.01) In addition, as the frequency of convenience store convenient meal use increases, the level of execution of the dietary guidelines decreases(p<0.01), and the level of convenience
store convenient meal awareness increased.(p<0.05)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nvenient Meal in Convenience Store according to the Dietary Lifestyle of University Students in Gwangju
Alternative Author(s)
Ryu Jung in
Department
일반대학원 식품영양학과(임상영양전공)
Advisor
김복희
Awarded Date
2021-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ⅵ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연구 방법 4
제 1 절 연구 대상 및 조사기간 4
제 2 절 연구 내용 및 방법 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 4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특성 조사 5
3. 식생활지침 이행도 조사 5
4. 편의점 간편식 이용 관련 인식도 조사 5
5.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조사 6
6.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조사 7
제 3 절 자료 분석 8

제 3 장 연구 결과 및 고찰 9
제 1 절 대상자의 특성 분포 9
1.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포 9
2. 대상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특성 분포 12
3. 대상자의 식생활지침 이행도 분포 21
4. 대상자의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분포 25
5. 대상자의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분포 31
6. 대상자의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분포 35
제 2 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특성 비교 42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42
2.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의 K-평균 군집분석 45
3.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포 47
4.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식생활지침 이행도 분포 50
5.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분포 52
6.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분포 55
7.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군집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분포 61
제 3 절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에 따른 특성 비교 64
1.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에 따른 시각적 구간화 64
2.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구간화에 따른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포 66
3.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구간화에 따른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분포 69
4.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구간화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분포 73
5.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구간화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분포 78
제 4 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식생활지침 이행도,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간의 상관관계와 영향 요인분석 81
1.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식생활지침 이행도, 편의점 간편식 인식도, 편의점 간편식 이용빈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 81
2. 편의점 간편식에 따른 다중 회귀분석 83

제 4 장 요약 및 결론 85
제 1 절 연구의 요약 85
제 2 절 시사점 및 제언 89

참 고 문 헌 90

부 록(설문지) 9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류정인. (2021). 광주지역 일부 대학생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편의점 간편식 이용실태 조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44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59843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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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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