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22 개정 고등학교 물리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특징 분석
- Author(s)
- 고지현
- Issued Date
- 2023
- Keyword
- 2022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09 개정 교육과정, 2007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서술어
- Abstract
- 새로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성취 기준의 변경을 언급하고 있다. 현재 성취기준은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평가 기록의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으며, 교과서 제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 2009,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물리 분야와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육과정 변화의 경향과 특징을 파악하고, 새롭게 제시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이 변화하면서 ’전자기학‘ 영역은 총 성취기준 수 대비 높은 차지 비율을 보이고, ’열과에너지‘영역은 낮은 차지 비율을 보이는 경향성을 가진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타 교육과정에 비해 열과에너지영역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의 차지 비율이 타 교육과정에 비해 16.0%로 높은데 이는 2022 개정 교육 과정에서 새롭게 신설된 ’역학과에너지‘과목의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둘째,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복문(Multiple Sentence) 형태의 성취기준이 증가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더 두드러지는 특징으로 나타난다.
2007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그룹에서는 단문(single Sentence) 형태의 성취기준만 존재하였다. 하지만 2015,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단문(single Sentence)의 비율이 줄어들고 복문복문(Multiple Sentence) 형태의 성취기준이 증가한다. 하지만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다른 세 교육과정과 다소 다른 경향성을 보였다.
셋째,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성취기준의 서술어 다양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탐구와 행동적 성취를 요구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의 종류가 적다는 점에서 행동적 성취가 비교적 제한적임을 시사한다. 반면에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성취기준의 종류가 많다는 점에서 다양한 탐구와 행동적 성취를 요구하고 있었다.|The new 2022 revised curriculum mentions the change of achievement standards. Currently, achievement standards are an important basis for curriculum and actual class evaluation records, and they also play an important role in textbook production.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2007, 2009, 2015, and 2022 revised curricula in the field of physics and achievement standards to identify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changes, and to analyze the features of the newly proposed 2022 revised curriculum. As a result, the characteristics of curriculum can be summarized in three ways.
First, as the curriculum evolved, the number of multiple-sentence performance standards tended to increase, especially in the 2022 revision.
In the Integrated Science group of the 2007 curriculum, there were only single-sentence performance standards. However, in the 2015 and 2022 curricula, the proportion of single sentences decreases and the number of multiple sentence performance standards increases. However, the 2009 curriculum showed a somewhat different trend than the other three curricula.
Second, as the curriculum changes, the area of 'Electromagnetism' tends to have a higher percentage of the total number of achievement criteria, while the area of 'Heat and Energy' tends to have a lower percentage. In particular, the 2022 revised curriculum has a higher proportion of achievement standards corresponding to the heat and energy domain (16.0%) than other curricula, which may be due to the newly introduced 'Mechanics and Energy' subject i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Third, the variety of descriptors in achievement standards increases as the curriculum changes. In particula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2022 revised curriculum tend to require a variety of inquiry and behavioral achievements.
The 2007 and 2009 curricula have fewer types of achievement criteria, suggesting that behavioral achievement is relatively limited. On the other hand,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2022 revised curriculum require a variety of inquiry and behavioral achievements in terms of the number of achievement standards.
- Alternative Title
- Analysis of the achievement standard of high school physics in the 2007-2022 national curriculum revision
- Alternative Author(s)
- Koh Jeehyun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물리교육
- Advisor
- 조광희
- Awarded Date
- 2023-08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2
C. 연구의 제한점 2
Ⅱ. 이론적 배경 4
A. 최근 과학 교육 과정의 동향 4
1. 과학적 소양과 핵심역량 4
2.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5
a. 물리과 성취기준 5
b. 화학과 성취기준 6
c. 생물과 성취기준 6
3.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7
B. 성취기준 분석 8
1. 성취기준 분석 방법 8
2. 성취기준 분석의 어려움 9
Ⅲ. 연구 방법 10
A. 연구 절차 10
B. 연구 대상 11
C. 분석틀 13
1. 성취기준 서술어의 양적 분석 13
2. 물리 영역별 성취기준 분석 14
3. 성취기준 서술어의 다양성 분석 1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5
A. 성취기준 문장 수의 정량적 분석 15
1. 성취기준 문장과 실질 성취기준 15
2. 과목 그룹별 단문과 복문의 구성 특징 19
B. 물리학 영역별 성취기준 분석 22
C. 교육과정별 다양성 지표 분석 26
1. 서술어의 다양성 지표 26
2. 성취기준 서술어의 다양성 분석 27
V. 결론 및 제언 33
【참고문헌】 36
【부록】 38
1.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7개정교육과정 과학 38
2.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7개정교육과정 물리1 39
3.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7개정교육과정 물리2 41
4.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9개정교육과정 과학 43
5.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9개정교육과정 물리1 45
6.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09개정교육과정 물리2 49
7.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15개정교육과정 통합과학 51
8.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15개정교육과정 물리학1 53
9.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15개정교육과정 물리학2 55
10.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22개정교육과정 통합과학1, 통합과학2 57
11.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22개정교육과정 물리학 58
12. 성취기준의 물리영역 및 서술어 분류: 2022개정교육과정 역학과 에너지,전자기와 양자 62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고지현. (2023). 2007~2022 개정 고등학교 물리학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특징 분석.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70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5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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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23-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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