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만성 경막하 출혈 환자의 천두술 중 식염수 세척 유무에 따른 재발률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학성
Issued Date
2023
Keyword
만성 경막하 출혈, 세척술, 재발율
Abstract
Objective : 만성 경막하 출혈은 노령 인구에서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통 천두술을 통한 배액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다. 다양한 수술적 치료 방법이 알려져 있지만, 현재 최적의 수술법에 대해서는 적립이 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만성경막하 출혈에 대하여 천두술을 통한 혈종 배액술 치료 시행시 식염수 세척술의 유무에 따른 재발율을 비교하여 보다 더 효과적인 수술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Methods : 2019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본원에서 만성 경막하 출혈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 126명의 환자, 145개의 수술 증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술 중 식염수 세척술을 시행하지 않는 91건의 집단과 식염수 세척술을 시행한 54건의 집단을 분류하여, 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과거병력, 영상학적 특성 및 만성 경막하 출혈의 재발율과 재수술율을 확인하였다.
Results : 만성 경막하 출혈에 대해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한 145건의 증례에서 총 33건(22.76%)에서 재발을 확인하였으며, 이중 6건(4.1%)에서 재수술을 시행하였다. 수술 중 세척술을 시행하지 않은 집단에서 25건(27.47%)에서 재발되었으며, 이중 5건(5.49%)에서 재수술을 시행한 반면, 수술 중 세척술을 시행한 집단에서는 8건(14.81%)에서 재발되었으며, 이중 1건(1.85%)에서만 재수술을 시행하였다. 또한, 세척술을 시행한 집단에서 글라스코코마스케일에서 보다 더 좋은 임상적 호전을 확인하였다. 이외 만성경막하 출혈에 대하여 재발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으로 심실세동의 병력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수술 전 영상 검사상 비균질성 혈종이 확인되었다.
Conclusion : 본 연구에서는 만성 경막하 출혈의 천두술을 통한 혈종 배액술 시행 중 식염수 세척술을 같이 시행한 경우에 유의한 재발율 및 재수술율의 감소와 임상적 증상의 호전을 확인하였다.
Alternative Title
Recurrence of the chronic subdural hematoma after burr-hole trephination with or without intra-operative saline irrigation
Alternative Author(s)
Kim, Hak Su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의학과
Advisor
김종규
Awarded Date
2023-02
Table Of Contents
Abstraction ⅳ
Introduction 1
Materials and methods 2
Results 4
Discussion 6
Conclusion 8
References 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김학성. (2023). 만성 경막하 출혈 환자의 천두술 중 식염수 세척 유무에 따른 재발률.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64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0240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3-02-2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