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난 오페라 화목란에서 감정적 은유의 다중 모드 표현

Abstract

라코프와 존슨의 선구적인 저서 Metaphors We Live By (1980)을 통해 은유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언어학적 수사 형태에서 인간사상에 만연한 개념적 도구로 변화시켰고, 이를 계기로 언어에서 표면화된 은유의 구조와 해석에 대한 연구는 인지언어학자들의 연구 초점이 되었다. 지난 수십 년간 정보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언어는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절대적인 위상에 대해 도전을 받게 되었다. 즉, 이미지, 목소리, 제스처와 같은 자원은 의미 창조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 이후에 포스빌(Charles Forceville)을 필두로 한 학자들은 다양한 매체에서 다양한 방식의 은유적 표현을 탐구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유의 인지적 성격을 확인하기 위해 탐구해야 할 장르가 여전히 더 많다.

본 연구에서는 은유가 표출되는 다양한 형태에 대한 연구현황을 감안하여, 개념적 은유이론을 패러다임으로 삼아 허난 오페라 에서 감정이 어떻게 개념화되는지에 대한 다양한 형태로서의 발현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Lakoff(1987)와 Kövecses(1986, 1990, 2000b)는 감정의 이상화된 인지 모델(ICM)을 환유, 은유, 그리고 원형 시나리오 측면에서 연구하는 모델을 제안했는데, 이는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감정의 생리적 반응/행동적 반응이 감정을 나타낸다는 포괄적인 환유를 바탕으로 먼저 화목란의 기쁨, 분노, 걱정, 공포의 복합적 환유를 살펴보았다. 포스빌(2009b)이 제시한 다양한 형태의 은유에 대한 식별방법을 지침으로 하여, 에서의 시각적, 청각적, 언어적 방식에 있는 다양한 표출방식에서 오는 기쁨, 분노, 우려, 두려움에 대한 은유의 특성을 연구했다. 의 각 감정에 대한 전형적인 시나리오를 정리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감정의 환유, 은유, 전형적 시나리오를 에서의 표징을 각각 언어 속의 표현 형태와 비교하였다.

세밀하게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발견하였다. (1)오페라 에서 다양한 형태로 표출된 감정의 환유, 은유, 그리고 전형적인 시나리오가 언어에서의 표징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2)에서 표현되는 감정은 드라마 장르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준다. 시각적 방식으로는 연기자들의 얼굴 표정, 손짓, 신체 동작, 청각 적 방식의 기악 반주, 무대 세트와 소품 등이 감정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감정의 여러 단계가 역동적으로 연속적으로 표현된다. (3)감정적 은유의 언어 특성화에서 발견되는 문화적 요인도 이 오페라의 다양한 방식의 표출적 특성에 동일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발견은 시각적 이미지와 음악 소리와 같은 비언어적 자원이 언어 자원에서처럼 은유를 표징할 수 있음을 강력하게 증명한다. 오페라 에서 발견된 다양한 형태의 감정은유와 언어 데이터 속의 언어 은유 사이의 평행 구조는 언어에 국한되지 않고 당한 방식의 출처에서 표징할 수 있는 '은유는 본질적으로 사고 인지'라는 관점을 더욱 강하게 지지한다.

키워드: 다양한 방식의 표현, 감정, 개념적 은유 이론, 환유, 은유, 전형적 시나리오, 허난 오페라

Lakoff and Johnson’s seminal book Metaphors We Live By, published in 1980, has transformed people’s understanding of metaphor from a rhetorical figure in language to a conceptual tool pervasive in human thought, and ever since then, studies on the construe and interpretation of metaphors surfaced in language have been a research focus of cognitive linguists.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the past few decades, the dominant place of language in communication has been challenged and resources such as image, sound, and gesture, to name just a few, have been playing an increasingly significant role in meaning-making. Subsequently, scholars headed by Charles Forceville have made unremitting efforts to explore the multimodal manifestation of metaphors in diverse media. While quite a number of research results have been achieved, there are still more genres to be explored so as to substantiate the cognitive nature of metaphor.

In light of the research status of multimodal metaphor,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multimodal manifestation of how emotions are conceptualized in the Henan Opera Hua Mu-Lan within the paradigm of Conceptual Metaphor Theory (CMT) theorized by Lakoff and Johnson (1980). Lakoff (1987) and Kövecses (1986, 1990, 2000b) proposed a model of studying the Idealized Cognitive Model (ICM) of emotions in terms of their metonymy, metaphor, and prototypical scenarios, which provides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is present study. To be specific, based on the generic metonymy PHYSIOLOGICAL RESPONSES / BEHAVIORAL REACTIONS OF THE EMOTION STAND FOR THE EMOTION, we first examined the multimodal metonymies of JOY, ANGER, WORRY, and FEAR in Hua Mu-Lan; guided by the methods of identifying multimodal metaphors proposed by Forceville (2009b), we also investigated the multimodal representations of JOY, ANGER, WORRY, and FEAR metaphors in Hua Mu-Lan; the prototypical scenarios of each emotion in Hua Mu-Lan are also summarized. Then, manifestations of these emotion metonymies, metaphors, and prototypical scenarios in Hua Mu-Lan are compared with their counterparts in language discovered by previous researchers respectively.

Keywords: Multimodal Representation; Emotion; Conceptual Metaphor Theory (CMT); Metonymy; Metaphor; Prototypical Scenarios; Henan Opera Hua Mu-L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