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의 어휘학습 및 흥미도에 관한 연구
- Author(s)
- 박지유
- Issued Date
- 2023
- Abstract
- The present study targets, 1st grade, two participants who are low-achieving students of middle school English about a study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by making use of flashcards. Using questionnaire and interview data and flashcard,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how much students's interest changes of the English vocabulary capability. Data was analyzed using the methodological approach, qualitative. In this paper based on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questionnaires given to two students of interview. A qualitative analysis reveals a deeper insight into the trait of both low achieving English learning students. Taken as a whole, this purpose of the research is twofold.
First, what is the effect of middle school English vocabulary learning using flash cards on the vocabulary ability of low-achieving students? The reminder of this study will illustrate the foregoing remarks by considering the flashcards containing pictures and spelling were applied to the vocabulary session within an English class. Student A, showed higher receptive knowledge in the comprehensive vocabulary evaluation. Student B, has higher receptive knowledge than productive knowledge. Therefore, it can be seen that the difference between receptive and productive knowledge was applied differently by these two students through flashcards.
Second, what is the effect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using flashcards on changes in interest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low achievemen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second research question, It seems that the effectiveness of vocabulary learning can be confirmed by using flash cards made by students themselve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use of flashcards showed a positive response to vocabulary learning. In sum, The use of flash cards can be intended to help students with low English grades in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develop vocabulary and memorization skills.|본 연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학교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인터뷰,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어휘의 의미와 형태를 학습하는 것을 궁극적인 학습목표로하고 플래시 카드(이미지)를 활용한 명시적 어휘학습을 통해 한국교육평가원(1988)의 ‘시각적으로 가르치기 지도방안’ 촉진으로 중학교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플래시 카드 차시별 활동(4주간 4차례)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와 흥미도를 알아보았다. 학습의 정리 단계에서는 의미·이해, 영어 철자 쓰기를 매 수업시간마다 5분씩 총 4회 평가를 실시하고 마지막 5차시에 지금까지 학습한 어휘를 총 20문항 선별하여 20분동안 종합평가를 실시하였다.
첫째,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어휘학습 저성취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A학생의 경우 종합평가 결과 의미·이해의 우리말 뜻의평균이 영어 철자 쓰기 평균 점수보다 높았으며, B학생의 경우 영어 철자 쓰기 평균이 더 높았다. 결론적으로 플래시 카드 이미지를 활용한 어휘 수업이 A학생은 수용적 지식에 B학생은 생산적 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생산적 지식의 경우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에 대한 관점으로 정리해 볼 때 유용하게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이는 A학생의 경우 생산적 지식이 처음 획득하기도 어렵고 보유하기도 어렵다는 점에서 흥미롭게 작용하였다. B학생의 경우는 앞서 언급한 연구를 토대로 대부분 생산적 지식의 보유가 수용적 지식보다는 우세하다는 점에서 B학생의 경우 학습유형과 평가유형이 생산적 지식에 유리하게 이루어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학생들의 평가 활동을 통하여 시각 자료 중심 지도가 배운 어휘를 기억하게 하고 효과적이다는 이 같은 주장은 유용성을 보여준다(이화자, 1996).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을 대상으로한 어휘습득의 결과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학습 활동이 의미의 이해와 철자 쓰기도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경우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이 부족하다 보니 어휘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 부진요인으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학습은 영어 어휘학습이 부족한 저성취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성취감을 제공하여 어휘의 기억을 돕는 학습자료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학습이 중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의 흥미도 변화를 살펴보면 A학생은 사전의 ‘영어 공부가 재미가없다’고 응답하였으나 사후 결과 ‘단어 암기가 조금 더 수월해졌으며, 어휘학습에 흥미가 있어졌다’ 응답하였고, B 학생은 사전의 ‘단어 암기가 힘들다’에서 ‘단어를 잘 외우게 되는 것 같다’고 대답하였다. 학생들은 사전 조사 결과와는 다르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어휘학습 흥미도 갖게 되었다. 이혜진(2013)의 연구 결과처럼 플래시 카드의 활용은 영어 학습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에게 단기간 큰 변화를 주지는 않았지만 ‘단계적인 학습의 흥미 유도는 할 수 있음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저성취 학생을 대상으로 이미 눈여겨 볼만한 것은 도구적 동기와 통합적 동기가 낮은 학생이다. 그러나 언어학습의 접근 방법은 상당 부분 동기와 관련이 있다고 학자들(Gardner & Lamber, 1972)과 교육평가원(1988)은 이미 전제하고 있다. B학생의 경우 불만족스러운 학습 경험으로 동기와 흥미를 잃은 경우이다. 결정적으로 학생의 흥미도는 의미 있는 학습을 촉진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을 장기적으로 기억하게 돕는다 하였다(Dewey, 1913). 이러한 맥락에서 플래시 카드는 흥미로운 역할의 어휘학습 동기가 될 것이다.
- Alternative Title
- The Examining Effect of Using English Flashcards on Low-achieving Middle School Students' Vocabulary Learning and Their Learning and Interest
- Alternative Author(s)
- Ji Yu Park
- Affiliation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Advisor
- 김경자
- Awarded Date
- 2023-02
- Table Of Contents
-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표 4
1.3 연구 문제 4
2. 이론적 배경 5
2.1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의 정의적인 특성 5
2.1.1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의 개념 및 특성 5
2.1.2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의 어휘학습 7
2.2 영어 어휘교육의 필요성 10
2.2.1 어휘학습의 중요성 10
2.2.2 어휘 지식의 구성요소 11
2.2.3 영어 학습의 어휘지도 방법 15
2.2.3.1 명시적 어휘지도 방법 15
2.2.3.2 암시적 어휘지도 방법 16
2.3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영어 학습 16
2.3.1 플래시 카드 용어의 의미 16
2.3.2 플래시 카드 활용의 교육적 효과 17
2.3.3 시각 자료를 활용한 어휘학습의 효과 18
2.4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 대상 어휘지도 방법 20
2.4.1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 대상 선행연구 21
2.4.2 영어 학습 저성취 학생의 흥미도 22
3. 연구 방법 25
3.1 연구 대상 25
3.2 연구 도구 27
3.2.1 학습자 배경 설문지 27
3.2.2 학습자 흥미도 설문지 27
3.2.3 그림 및 활자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사전·사후 어휘평가 28
3.2.4 그림 및 활자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목표어휘 30
3.2.5 사전·사후 인터뷰 31
3.3 연구 기간 및 수업 모형 35
3.3.1 연구 기간 및 내용 35
3.3.2 실험 수업의 모형 36
3.3.3 실험 수업 차시 절차 및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지도 활동 42
3.4 연구자료 수집 방법 46
3.5 연구자료 분석 방법 46
4. 연구 결과 및 논의 49
4.1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어휘학습이 중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49
4.2 중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의 흥미도 54
5. 결론 61
5.1 연구 요약 61
5.2 교육적 함의 63
5.3 연구의 제한점 64
5.4 후속 연구 제언 64
참고문헌 65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박지유. (2023). 플래시 카드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저성취 학생의 어휘학습 및 흥미도에 관한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52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0906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23-02-24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