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vestor Herding and Social Media Sentiment in the Korean Stock Markets during COVID-19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형성된 투자자들의 심리지수를 직접적으로 측정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매수의견점수를 나타내는 Bullish 변수와 소셜 미디어의 비정상적인 정보 창출 활동을 나타내는 AICA 변수가 투자자들의 허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그리고 COVID-19 기간 동안 소셜 미디어로부터 생성된 변수들이 투자자의 군집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AICA 변수는 개인투자자 군집행동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고 매수의견 점수를 나타내는 bullish변수와는 모든 투자자의 군집현상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COVID-19 이후 Bullish변수가 개인투자자의 군집현상에 미치는 영향이 더 강해진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에서 형성된 정보가 투자자들의 군집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요인이라는 것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