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ical bony step between proximal and distal segments after mandibular setback affects relapse: A cone-beam computed tomographic study

Abstract

연구목적: 양측 하악 상행지 시상분할 골절단술을 이용한 하악 후퇴 수술 시 근·원심 골편 하연의 높이 차이(vertical bony step, VBS)가 발생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3차원 콘빔 컴퓨터 토모그래프(cone-beam computed tomography, CBCT)를 이용하여 VBS가 하악 후퇴의 재발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재료 및 방법: 피험자는 양측 시상분할 골절단술을 이용한 하악 후퇴 수술을 받은 30명의 환자로 구성되었다. 18명의 환자가 양악 수술을 받았고 12명의 환자는 하악 편악 수술을 받았다. 치료 전(T0), 수술 직후(T1), 치료 종료 후(T2)에 촬영한 CBCT에서 치료 변화를 계측하였으며, 계측치들 간의 상관관계를 평가했다.

결과: 하악 후퇴량은 평균 -11.9mm였으며, VBS 발생량은 평균 -5.6mm였다. 하악 후퇴의 재발은 수술 시(T1-T0)의 계측치 중에서는 하악 후퇴량, VBS의 발생량, 근심 골편의 후방 이동량과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수술 후 교정치료 동안(T2-T1)의 계측치 중에서는 하악결합의 반시계 방향 회전량 및 VBS의 해소량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 VBS의 발생량 및 해소량이 하악 후퇴의 재발과 상관관계를 보였다. 하악 후퇴의 재발을 줄이기 위해 VBS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