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universal Electrocatalyst based on Ultralow Amount of Ruthenium through Selective Deposition for Hydrogen Evolution Reaction

Keyword pH-universal, selective deposition, electrocatalyst, free-standing, hydrogen evolution reaction

Abstract

수소 생성 반응에 대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전기 촉매의 개발은 전기화학적 방법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템플릿 역할을 할 수 있는 멤브레인을 제작해 다른 기질을 추가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freestanding monolith를 제작했다. 이후 코발트를 도입하여 단일 원자 상태의 Co-N-C 결합을 형성하고, 최종적으로 루테늄 나노입자를 탄소 매트릭스 표면에 증착하여 pH-universal 수소 생성 반응 전기촉매를 개발한다.

전이금속 (Fe, Co, Ni, Mo)은 전기촉매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재료로서, 공정을 통해 Co-N-C를 형성하게 되며 이는 촉매의 활성점으로 작용하여 성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루테늄을 모노리스 촉매 표면에 선택적으로 증착하여 극소량의 루테늄만으로도 촉매 성능을 극대화시켜 벤치마크 전극인 상용 Pt/C에 견줄만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제작된 CoSA-N-C@Ru 전기촉매는 염기성 전해질에서 10 mA cm–2의 전류밀도를 달성하기 위해 오직 14 mV만의 과전압을 필요로 하며 산성 전해질에서는 11 mV의 과전압을 필요로 해 수소 생성 반응에 대해 우수한 촉매활동을 보여준다. 또한 내구성 시험을 통해 100시간 이상의 시험에도 성능이 그대로 유지되어 우수한 내구성을 보인다.

컨트롤 샘플을 이용하여 진행한 실험 결과와 비교해 보았을 때 두 가지 중요한 주목할 만 한 점을 발견했다. 우선 코발트가 응집되지 않고 단일 원자 상태로 존재할 때 수소 생성 반응에 대한 성능이 가장 좋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반응하는 루테늄의 양에 비례하여 수소 생성 반응에 대한 성능이 확연하게 증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결과와 함께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이금속 단일 원자와 귀금속 나노입자의 조합과 함께 HER 촉매의 가능성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