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justice, Ethical Leadership and Work Engagement on Teachers' Innovative Behavior in Colleges and Universities

Keyword 조직공정성(분배, 절차, 대인관계, 정보적), 윤리적 리더십, 직무열의, 혁신행동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허베이성에 소재한 대학의 교원과 행정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직공정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윤리적 리더십의 영향력과 직무열의의 역할을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직공정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직무열의와 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윤리적리더십의 조절역할의 규명을 통해 어떠한 과정과 맥락 하에서 조직공정성의 영향력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조직공정성은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인 대인관계 공정성, 정보적 공정성으로 구분하였다. 직무열의는 활력, 헌신, 몰두로 구분되는데 이를 총합으로 묶어서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가설은 조직공정성, 윤리적 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접효과 가설,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가설 그리고 직무열의와 혁신행동과의 관계에대한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연구가설의 검증은 설문을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기 검증된 설문문항을 토대로 중국어로 번역하였으며,다시 영어로 번역하여 원문과의 차이를 제거하였다. 설문은 총 47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416부의 설문을 수거하였으며 수거된 설문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공정성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서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대인관계 공정성, 정보적 공정성 모두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었다. 둘째, 윤리적 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력이 나타나고 있었다. 셋째, 직무열의는 조직공정성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대인관계 공정성, 정보적 공정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었다. 넷째,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직무열의와 혁신행동과의관계를 조절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교원과 관리적으로 구분해서 분석한 결과 관리적에서는 직무열의와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윤리적 리더십이 조절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즉, 윤리적 리더십이 높은 경우 직무열의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중국대학에서 교원과 행정직원들의 혁신행동을높이기 위해서는 조직공정성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윤리적 리더십발휘가 필요하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론적 측면에서 직무열의가 조직공정성과 혁신행동과의 관계를 매개한다는 측면에서 직무요-자원모델의 적용이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 윤리적 리더십의 경우 직접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반면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행정직원들에게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행정직원들에게 윤리적 리더십의 역할이 무척 크다는 점을 규명하였다는 것에서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