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고성과작업시스템, 조직공정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Abstract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인재 경쟁은 현대 기업 경쟁의 핵심이 되었다. 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과 빠르게 변화하는 근무 환경으로 기업은 인재들의 이직과 낮은 생산성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성과작업시스템은 학계에서 광범위한 관심을 받아왔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고성과작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직원의 조직 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을 강화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촉진하는 것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연구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본 연구는 자원보존이론, 사회적 교환이론 및 심리적 계약이론을 기반으로 중국 기업의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직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교차 수준의 영향과 조직 공정성의 매개효과를 탐구했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온라인/오프라인으로 배포되었으며, 최종적으로 101개 중국 기업의 1,358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획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수준의 고성과작업시스템은 개인 수준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성과작업시스템은 분배공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절차공정성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본 연구의 설문대상자들 중에는 대학 이하 교육 수준을 가진 직원의 비중이 크고 대부분은 절차적 공정성을 이해하는 데 편차가 있었다. 중국 기업 경영은 인간관계 경영을 중시하며, 고성과작업시스템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관시'(관계)는 직원들의 절차적 공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설이 입증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셋째, 조직공정성은 조직입과 조직시민 행동에 긍정적인 예측 효과가 있었다. 넷째, 분배공정성은 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었고 절차공정성의 매개효과는 검증되지 않았다. 중국문화는 집단주의와 권위를 강조하는 사회이다. 중국기업은 관리직에 있는 직원들의 "복종"에 주의를 기울이고 참여를 강조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상황은 중국직원의 이념적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본 논문은 중국기업의 고성과작업시스템, 조직공정성, 조직몰입 및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이에 대해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론적 시사점에서 본 연구는 중국기업을 배경으로 HPWS 연구의 관점을 크게 넓힐 수 있고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수준에 대한 연구를 풍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적 관점에서 본 연구는 경여자들이 조직공정성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고성과작업시스템을 적용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이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의 교차수준 연구로서 중국기업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Citation

곽사사. (2022). The Effect of High-Performance Work System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on of Organizational Jus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