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배경 및 목적: 여호와의 증인 환자들은 종교적인 신념으로 동종혈액 수혈을 받는 것을 거부한다. 일부 수술을 주술기 출혈로 인하여 수혈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수혈이 필요할 정도의 빈혈 또는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마취과의사들은 혈액 보존 전략 (blood conservation strategy; BCS)들을 주술기 동안 여호와의 증인 뿐만 아니라 무수혈을 원하는 환자들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수혈 거부 환자들과 달리, 여호와의 증인 환자에게 수혈이 필요할 정도의 출혈과 빈혈에 대한 주술기 관리 있어, 마취과의사들은 수혈을 해야 하나, 하지 않아야 하는 결정의 갈림길에서 윤리적, 임상적, 의학적 고민에 직면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주술기 BCS 적용 여부와 혈액학적 검사 결과를 전자 의료 기록 검토를 통해 분석하여, 여호와의 증인 환자에서 무수혈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는지와 주술기 수혈을 허락하는 환자들과 비교하여 무수혈의 임상적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10년 1월 1일부터 2020년 7월 30일까지 출혈 위험이 있는 수술을 받았던 수혈을 거부한 여호와의 증인 59명 (JW 그룹) 환자와 수혈을 허용한 비여호와의 증인 362명 (Non-JW 그룹) 환자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출혈의 위험이 있는 수술들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복부 수술, 산부인과 수술, 고관절 수술, 무릎 수술, 그리고 척추 수술. 일차 변수는 주술기 사망률이었고, 이차 변수는 주술기 BCS 적용 빈도, 수술 후 발생한 질환 및 합병증, 그리고 주술기 혈액학적 검사 (complete blood count, coagulation tests, and blood chemistry tests) 결과 변화 이였다.

결과: JW 그룹의 사망률은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지만 0%로 Non-JW 그룹 (3%) 보다 낮았다 (p = 0.19). BCS의 적용은 JW 그룹과 Non-JW 그룹 사이에 유의하게 다르지 않았다 (p = 0.071) 철분 제제 및 기타 전신 지혈제들을 JW 그룹에서 더 많은 사용되었고 (p = 0.001), 항섬유소 용해제는 Non-JW 그룹에서 더 많이 사용되었다 (P = 0.007). 수술중 출혈혈액 회수법 (intraoperative blood salvage) 의 빈도는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수술 후 감염은 JW 그룹의 환자 0%, Non-JW 그룹의 8.4% 환자에서 발생하였으며 (p = 0.013), 파종성 혈관내 응고(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은 JW 그룹 (3.4%) 에 비해 Non-JW 그룹 (16%) 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p = 0.008). 수술 후 평균 헤모글로빈과 혈소판의 수 (수술 종료 후 2일 이내) 는 JW 그룹 (11.0 g/dL, 254.8×103/mm3) 에서 Non-JW 그룹 (9.8 g/dL, 228.3×103/mm3) 보다 더 유의하게 높았다 (p = 0.001, p = 0.028). 수술 후 활성화부분트롬보플라스틴시간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프로트롬빈시간 (Prothrombin Time), 국제 표준화 비율 (International Normalized Ratio) 은 JW 그룹에 비해 Non-JW 그룹에서 유의하게 연장되었다 (p < 0.001). 수술 후 혈당, 혈액요소질소 (Blood Urea Nitrogen), 크레아티닌 (Creatinine) 은 그룹 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 ≥ 0.216). 마취 시간과 재원 일수는 Non-JW 그룹 (216.8분, 22.5일) 에서 JW 그룹 (154.6분, 15.3일) 보다 유의하게 길었다 (p < 0.001). 수술 중 출혈은 JW 그룹 (337 mL) 에서 Non-JW 그룹 (1557.7 mL) 보다 유의하게 적었다 (P < 0.001).

결론: 적극적인 BCS를 적용한 여호와의 증인 환자들은 수혈을 허락한 환자들과 비교하여 출혈량 및 빈혈의 빈도가 유의하게 낮았다. 또한, 여호와의 증인 환자는 수술 후 감염, 혈액 응고 이상 및 파종성 혈관내 응고 등의 합병증의 빈도가 낮았지만, 신장 이상은 없었다. 이는 출혈 감소를 위한 의사들의 적극적인 주술기 관리로 수혈을 거부하는 여호와의 증인 환자들이 유의한 합병증이 없이 출혈 위험성이 있는 수술들을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수혈이 주술기 합병증을 증가시키는 위험인자로 작용함을 보여 주였다.

Citation

박정욱. (2021). Outcomes of perioperative management in Jehovah’s Witness patients undergoing surgeries with a risk of bleeding: A retrospective, single-center, observational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