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인식에 기반한 소리찾기 전략이 읽기부진 학생의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에 미치는 효과

Keyword

음운인식,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 소리찾기 전략, 한글, 읽기부진, Phonological Awareness, Word Recognition, Oral Reading Fluency, Spelling, Sound-finding strategies, Hangeul, Students with Poor Reading

Abstract

국어교과의 한 영역이면서 학습과 사고의 바탕이 되는 읽기는 학령기 학생들이 반드시 성취해야할 능력이다. 읽기부진의 핵심 원인을 음운인식의 결손으로 보고 음운인식에 기반한 소리찾기 전략을 통해 읽기부진 학생을 참여자로 하여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는 일반학급에 재학중인 4학년 읽기부진 학생 3명으로 3R′s(읽기, 쓰기, 셈하기) 기초학습 능력검사에서 부진으로 진단받고 ,KOLRA에서 연령과 읽기수준의 차이가 12개월 이상 낮으며, WCPM이 40이하인 학생을 기준으로 선발하였다. 연구설계는 단일대상연구 가운데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고 종속변인 측정은 단어재인 검사, 읽기유창성 검사, 철자쓰기 검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단어재인 검사는 한글 1~6형식이 고르게 포함된 1~5음절, 무의미 단어로 10개 문항을 제작하여 10회 실시하였다. 읽기유창성 검사는 전남초기문해력연구회에서 발행한 4학년 읽기유창성 지도자료 10회 분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1분 동안 정확하게 읽은 음절수를 기록하였으며 철자쓰기 검사는 한글 1~6형식이 고르게 포함된 1~4음절 의미 단어로 10개 문항을 제작하여 10회 실시하였다.

음운인식에 기반한 소리찾기 전략은 음운인식 단계, 소리찾기 단계, 받침익히기 단계의 총 30차시로 진행되었다. 1단계 음운인식 단계에서는 평음, 격음, 경음의 19개의 닿소리와 ㅏ,ㅓ,ㅗ ,ㅜ, ㅡ, ㅣ, ㅐ(ㅔ) 7개 단모음 음운을 음절 단위로 익혔고, 이를 바탕으로 이중모음의 음운을 익히도록 중재하였다. 2단계 소리찾기 단계에서는 인식된 음운을 문자와 대응하면서 소리를 찾는 활동을 통해 1~3형식의 글자들을 읽도록 하였고, 3단계 받침 익히기에서는 받침의 음운을 익힌 다음 받침이 있는 4~6형식의 글자들을 읽도록 중재하였다. 유지 검사는 중재가 종료된 후 2주 후에 연구대상자들에게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 검사를 3회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중재에 대한 중재충실도는 96.67%, 사회적 타당도는 92.22%로 나타났고 자료 분석은 시각적 분석(수준, 경향, 변동성, 효과의 즉시성), PND, IRD 등이 사용되었다.

연구문제 1의 결과는 첫째 음운인식 단계를 거치고 난 후 소리찾기 단계에서 단어재인의 효과가 나타났고, 둘째 오로지 음절 단위의 음운 인식 훈련을 하였어도 낱자-소리의 대응관계가 파악되었다. 셋째 단어재인에서 나타난 오류는 음절수가 많은 단어, 이중모음이 있는 3,6형식의 글자, 받침이 있는 4,5,6형식의 글자가 있는 단어재인에서 나타났고 넷째, 연구대상자들은 기역, 니은과 같은 자음의 명칭은 알고 있었으나 자음의 음운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였다.

연구문제 2의 결과는 첫째, 음운인식 단계와 소리찾기 단계를 거친 후 3단계 받침익히기부터 효과가 나타났고, 둘째, 기초선의 읽기유창성 점수가 높을수록 향상 결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읽기유창성은 음절수, 글자의 형식보다는 의미 이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의 결과는 종속변인인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 중에서 철자쓰기의 향상도가 가장 낮았고 둘째, 철자쓰기의 오류는 친숙하지 않은 단어, 이중모음이 있는 단어에서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의 효과에 대한 논의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 본 연구가 갖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운인식 훈련을 실시할 때 음소-자소 접근이 아니라 음절단위의 음운을 인식하도록 하여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가 실행되도록 하였고 둘째, ‘가나다라마바사아자.....’같은 자음의 순서나 ‘기역, 니은, 디귿, 리을......’과 같은 자음의 명칭을 활용하지 않고도 읽기부진 학생들이 한글의 어떤 글자라도 소리와 연결할 수 있도록 중재 방법과 연구 도구를 전략화하였다. 셋째, 한글의 특성과 한글의 음운체계를 바탕으로 초성과 중성의 음운은 물론 받침의 음운을 익혀서 1~6유형의 글자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소리내며 쓸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하였으며 넷째,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자소-음소 단위의 음운인식 대신 음절단위의 음운인식 훈련을 실시하여 읽기부진 학생의 단어재인, 읽기유창성, 철자쓰기 향상에 기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제언은 첫째 읽기유창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글의 의미 이해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고 둘째, 철자쓰기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위해 낱말에 대한 친숙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으며 셋째, 음운인식과 관련하여서는 음소-자소의 음운 인식인가, 음절 단위의 음운인식인가에 대해서 심도있는 토론으로 후속 연구의 밑받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und-finding strategies based on phonological awareness on word recognition, oral reading fluency, and spelling of students with poor reading.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3 three students was used to analyze the effects. The invervetnion was implemented about 3 months from baseline to retention test. The intervention fidelity was 96.67% and social validity was 92.22%. Visual analysis (level, trend, variability, immediacy of effect), PND, IRD and etc were used in data analysis. According to the results, sound-finding strategies based on phonological awareness on word recognition(mean of PDN = 86.7), oral reading fluency(mean of PDN = 70), and spelling(mean of PDN = 80) of students with poor reading. Furthermore, the intervention effects were maintained after inter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