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학습이 EFL 초등학습자의 영어 어휘력, 읽기와 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정우진
Issued Date
2021
Abstract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영어학습이 초등학습자의 어휘,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학습이 초등학습자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G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총 1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어휘 능력평가, 읽기 능력평가, 쓰기 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영어학습에 관한 사전·사후 흥미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휘 능력 평가결과 사전 평균 33.50에서 사후 평균 54.00으로 평균 20.50 향상되었다. 평균점수가 향상됐음에도 평균 24.00 이상의 표준편차로 인해 대응표본 t-검증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읽기 능력 평가에서는 사전 평균 40.10은 사후 평균 52.40으로 어휘 평균보다는 다소 낮게 오른 평균 12.30점 상승하였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증결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어휘 능력평가와 읽기 능력평가의 사후 평균점수 향상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에는 20점이 넘는 표준편차에서 알 수 있듯이, 실험 수업에 참여한 적은 수의 학습자들과 학습자들간의 어휘, 읽기 능력의 편차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
쓰기에 관한 능력평가에서는 사전 평균 21.00에서 사후 평균 41.30으로 평균 20.00 이상의 점수 향상을 보였으며, 대응표본 t-검증결과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적은 연구참여자 수와 학습자들 간의 어휘, 읽기 능력의 수준차에도 불구하고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학습자들 간의 표준편차도 크지 않았다.
영어학습에 관한 흥미도 사전·사후 설문 조사결과 평균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의 평균점수가 하락한 가장 큰 원인으로는 각각의 동화가 초등학습자들의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지 못한 것으로 간주된다.
연구 결과를 통해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가 초등학습자의 영어학습에 관한 흥미도에는 기여를 하지 못했지만, 어휘, 읽기,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학습에 효과적인 도구임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English learning using animated English fairy tales affects elementary learners' vocabulary, reading and writing skills, and their interest in learning English. A total of 10 elementary school students living in G city were given pre-and-post vocabulary tests along with reading and writing skills tests. Pre-and-post interest surveys on their English learning were also conducted. The result is as follows:
The vocabulary knowledge test results show a mean score improvement of 20.50 from 33.50 for the pre-test to 54.00 for the post-test. Despite the improved mean score, the paired samples t-test results showed no significant difference due to the average standard deviation exceeding 24.00.
According to the reading skill test results, the mean scores for the pre-and post-tests were 40.10 and 52.40 respectively, with a mean score rise of 12.30 which was a little lower than the mean score of the vocabulary test, but the paired samples t-test did not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As can be seen from the standard deviation exceeding 20, the study found that the small number of participants for the test classes and the different levels of vocabulary and reading skills among learners had an influence on the fact that there were also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mprovement of the post-test mean scores of the vocabulary knowledge and reading skill tests.
The writing skill tests showed an improvement of more than 20.00, indicating 21.00 in the pre-test and 41.30 in the post-test, and the paired samples t-test also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Despite the small number of participants and the different levels of vocabulary and reading skills among the learners, statistically significant results were produced and the standard deviations among the participants were not large.
Interest in English learning also showed a lower mean score in the post-survey result compared to the pre-survey result. That each fairy tale did not stimulate the interest of the elementary learners is considered to be one of the reasons for the decline in the mean score of interest.
The research for the participants shows that the animated English fairy tales did not contribute to the elementary learners' interest in English learning, but they are effective tools in learning English to improve vocabulary and reading and writing skills.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Learning Using Animated English Fairy Tales on the English Vocabulary, Reading and Writing Skills, and Interest Among EFL Primary Learners
Alternative Author(s)
Woo Jin Chu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김경자
Awarded Date
2021-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ⅺ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표 3
1.3 연구 문제 3

2. 이론적 배경 4
2.1 2015 초등영어과 개정 교육과정의 특성 4
2.1.1 초등영어 어휘학습 4
2.1.2 초등영어 읽기학습 4
2.1.3 초등영어 쓰기학습 5
2.2 초등학생 대상 영어 어휘, 읽기, 쓰기 학습과 영어 학습의 흥미도 6
2.2.1 영어 어휘 학습 6
2.2.2 영어 읽기 학습 7
2.2.3 영어 쓰기 학습 8
2.2.4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 9
2.3 초등학생 대상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의 효과성 10
2.3.1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의 특성 10
2.3.2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선정기준 11
2.3.3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어휘학습의 효과 13
2.3.4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읽기학습의 효과 14
2.3.5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쓰기학습의 효과 15

3. 연구 방법 19
3.1 연구 대상 19
3.2 연구 도구 20
3.2.1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 어휘 능력 평가지 20
3.2.2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 읽기 능력 평가지 21
3.2.3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 쓰기 능력 평가지 22
3.2.4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 흥미도 설문지 22
3.3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 활용 실험 수업의 실제 24
3.4 자료 수집 방법 28
3.5 연구 자료 분석 방법 28

4. 연구 결과 및 논의 29
4.1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영어 수업의 효과 29
4.1.1 영어 어휘, 읽기, 쓰기에 대한 효과 29
4.2 애니메이션 활용 전·후 영어학습에 대한 흥미도 31
4.2.1 영어에 대한 흥미 32
4.2.2 영어 과목에 대한 흥미 33
4.2.3 영어 선생님에 대한 흥미 35
4.2.4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에 대한 흥미 37

5.결론 42
5.1 연구 요약 42
5.2 교육적 함의 43
5.3 연구의 제한점 44
5.4 후속 연구 제언 45

참고문헌 46

부록 5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정우진. (2021). 애니메이션 영어 동화를 활용한 학습이 EFL 초등학습자의 영어 어휘력, 읽기와 쓰기 능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96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693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1-08-27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