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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콘텐츠가 한국 관광이미지와 관광서비스 만족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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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레 탄 디엠
Issued Date
2021
Keyword
Hallyu Cultural Contents, K-Pop, K-Drama, K-Food, Korea Tourism Image, Tourism
Abstract
본 연구는 베트남 사람들이 평소에 접하고 있는 한류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이 한국 관광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한국 관광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관광객들의 한국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증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문화콘텐츠를 영상문화, 가요문화, 음식문화로 나누어 각 개념을 정리하고 한국 관광이미지, 한국 관광서비스 만족도, 방문의도와 관련된 문헌적인 연구를 진행하여 이론적인 틀을 완성하고자 한다.
둘째, 한류문화콘텐츠가 한국 관광이미지와 한국 관광서비스 만족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셋째, 실증분석을 통해 한류문화콘텐츠의 영향을 받는 베트남 관광객들에 관한 앞으로의 전망과발전방향 및 시사점, 한계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의 실증조사는 한국을 방문에 경험이 있는 베트남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실증연구 자료를 기초로 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자기기입식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총 272부를 유효설문지로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PSS 25.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문항들의 내적 일관성 및 각 구성개념에 대하여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Cronbach's α계수)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구성개념 간의 관련성 및 방향성의 정도를 검사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상관분석으로 볼 수 없었던 인과관계를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선형관계식으로 추정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해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류문화컨텐츠를 좋아할수록 한국 관광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분석해 본 결과, 한류문화컨텐츠에 관한 선호가 높을수록 한국 관광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한류문화컨텐츠를 구성하는 주요 요인인 K-Pop, K-Drama, K-Food 3가지 요인 중 K- Food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수록 한국 관광이미지에 가장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트남인들은 한류문화콘텐츠의 선호도가 높아질수록 한국 관광이미지가 좋아지게 되며, 한국 관광이미지를 좋아해지면 한국 관광서비스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셋째, 관광객 만족이 관광객의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한국 관광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높을수록 방문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지게 되고, 더불어 주변인들에게 긍정적 구전의도 및 방문 추천을 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지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한류로 인한 지속적인 외래 관광객 유치 증대를 의하여 새로운 한류문화컨텐츠의 개발과 더불어, 한류문화컨텐츠를 관광 상품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여 한국 관광이미지 및 고객충성도를 높여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실질적인 경제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한류문화컨텐츠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한국이 관광목적지로서의 매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실제 한국 방문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보다 체계적인 관광이미지 전략을 활용하여 긍극적으로는 한류문화컨텐츠를 통한 한류관광의 성과를 제고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This study conducts an empirical analysis on how Vietnamese people's perception of Korean Wave cultural content affects Korean tourism image, satisfaction with Korean tourism service, and tourist intention to visit Korea. The specific research objectives are as follows.
First,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are divided into K-Pop, K-Drama, K-Food, and each concept is organized, and literature studies related to Korean tourism image, Korean tourism service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
Seco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on the Korean tourism image, the satisfaction of Korean tourism services, and the intention to visit.
Third, through empirical analysis, it was intended to present future prospects, development directions, and limitations of Vietnamese tourists affected by Hallyu cultural contents.
The empirical survey in this paper was conducted on Vietnamese men and women who have visited Korea, and a questionnaire based on empirical research data was filled out in a self-written method.
A total of 272 copies were used as valid surveys and analyz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SPSS 25.0 statistical package was used, and the detailed analysis procedure is as follows.
First, a frequency analysis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ample, and a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Second, reliability analysis(Cronbach's α coefficient) and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to evaluate the internal consistency of the measurement items and the validity of each constituent concept.
Third,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egree of relevance and direction between constituent concepts.
Fourth, a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by estimating a causal relationship that could not be seen through correlation analysis using a linear relationship between the dependent variable and the independent variable.
The results derived through empirical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how the preference for Hallyu cultural contents affects the Korean tourism image, it was found that the higher preference for Hallyu cultural contents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Korean tourism image. Among the three factors that constitute the main factors, K-Pop, K-Drama, and K-Food, the higher the preference for K-Food, the most positively affected the Korean tourism image.
Second, as Vietnamese people's preference for Hallyu cultural contents increases, the image of Korean tourism improves, and a research result shows that if they like the image of Korean tourism, satisfaction with Korean tourism services can also increase.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how tourist satisfaction affects tourists' intention to visi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with the Korean tourism service is, the higher the willingness to visit. You can see that the willingness to do is increase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crease the Korean tourism image and customer loyalty by actively utilizing the Korean Wave cultural contents for tourism product marketing, along with the development of new Hallyu cultural contents by continuously increasing foreign tourist attraction due to Hallyu.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devise a plan to enhance the attractiveness of Korea as a tourist destination by establishing a marketing strategy for Hallyu cultural contents so that substantial economic effects can occur. Through this, a more systematic tourism image strategy should be used to lead to actual visits to Korea, and ultimately, the results of Hallyu tourism through Hallyu cultural contents should be improved.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mpact of Hallyu Cultural Contents on Tourism Image, Service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a Focus on Vietnamese
Alternative Author(s)
LE THANH DIEM
Department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이제홍
Awarded Date
2021-02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3 절 연구의 구성 3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베트남 소비자의 한류와 한국 관광 현황 5
1. 베트남에서의 한류문화콘텐츠 트렌드 5
2. 한-베 관광 교류 현황 9
제 2 절 한류문화콘텐츠 11
1. 한류문화콘텐츠의 개념 11
2. 한류문화콘텐츠 구성요인 14
제 3 절 한국 관광이미지 18
1. 이미지의 개념 18
2. 관광이미지의 개념 19
3. 관광이미지 구성요인 21
제 4 절 관광서비스 만족도 22
1. 관광서비스 만족도의 개념 22
2. 관광서비스 만족도 구성요인 23
제 5 절 방문의도 24
1. 방문의도의 개념 24
2. 방문의도 구성요인 26

제 3 장 연구의 설계 28
제 1 절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 28
1. 연구 모형 28
2. 연구 가설 29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2. 설문지 구성 34
제 3 절 표본선정 및 조사방법 36
제 4 절 분석 방법 37

제 4 장 실증분석 39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제 2 절 신뢰도 분석 및 요인 분석 40
1. 신뢰도 분석 40
2. 요인 분석 41
제 3 절 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3
제 4 절 가설의 검증 44
1. 한류문화콘텐츠와 한국 국가이미지의 회귀분석 44
2. 한국 관광이미지와 관광서비스 만족도의 회귀분석 45
3. 관광서비스 만족도와 방문의도의 회귀분석 46
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7

제 5 장 결론 48
제 1 절 연구 결과 요약과 시사점 48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의 방향 49

참고문헌 50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레 탄 디엠. (2021). 한류문화콘텐츠가 한국 관광이미지와 관광서비스 만족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92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5927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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