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이 직원 채용 비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인적자본기업패널을 이용하여

Abstract

본 연구는 이직과 이직에 따른 직접비용 즉 채용 비용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이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고 검증하였다. 또한 이직과 채용 비용 간에 시간적인 영향 관계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데이터는 1차부터 6차까지의 인적자본기업패널 자료로 다음의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첫째 당기(T) 이직이 차기 이직(T+1)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둘째 당기 직원 채용 비용은 차기 직원 채용 비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셋째 이직에 따른 직원 채용비용 증가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넷째 이직과 직원채용 비용이 2기(T+2)부터 3기(T+3) 등으로 이어지는 시차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 하였다. 검정결과 이직이 직원 채용비용을 증가시키고, 이직 현상이 지속적으로 이직을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작용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또한, 이직에 따른 직원 채용 비용이 지속적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이러한 실증연구는 기업이 이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내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build a model for expla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urnover and cost. Further analysis was that the temporal relationship exists. The current term(T) turnover how this affected the next term(T+1) turnover. The current term recruitment cost affect how the next term recruitment costs, Increased recruitment costs of turnover see how it is, The turnover and recruitment costs second term(T+2), was verified how the continuous parallax effect leading to the third term(T+3) and the like. The test results turnover increased the recruitment costs, turnover is a factor that should happen continuously turnover, Jobs also revealed the fact that the cost is empirical leads to a continuous increase in Human Capital Corporate Panel(HCCP). Companies will need to pay an effort to minimize the turnover on the basis of these empirical stud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