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방문 놀이코칭의 참여적 실행연구
- Author(s)
- 박하은
- Issued Date
- 2021
- Keyword
-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mother, home-visiting, play coaching,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의 놀이성 향상을 위한 가정방문 놀이코칭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과정과 협력과정을 살펴보는 연구이다. 연구자는 참여적 실행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실행, 관찰, 반성, 계획으로 구성된 순환과정을 반복하였다. 본 연구는 총 10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연구 참여자는 한 가정의 자폐 스펙트럼 장애아동과 어머니이다. 그 결과, 가정 방문 놀이 코칭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협력 과정의 의미를 발견하고 선행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인 어머니는 스스로 생각하는 법을 배웠고 이를 적용하면서 주체자가 되어갔다. 또한, 어머니는 자녀의 긍정적인 변화와 연구자의 지지와 격려를 통해 성장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구참여자와 연구자가 주체로서 거듭날 수 있도록 돕는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the process of implementation and collaboration through a home visiting play coaching implementation for childer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mother. Using the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methodoloty, researchers and participants created the study together through constant repetition of the plan-observation and execution-reflerction and reflection- replanation. The study consisted of a total of 10 sessions, involving mothers in a family and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 a result, In the course of implementing the home-visiting play coaching program, find the meaning of the cooperation process. It was possible to supplement the limitations of prior research, learning how to think for oneself, mother applied it and became a subject. In addition, participants grew through the growth of children and were moving forward with the support of researchers. These results indicated the need to help mothers and researchers become the subjects of the field.
- Alternative Title
-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a Home-Visiting Play Coaching: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d Mother
- Alternative Author(s)
- Park HaEun
- Department
- 일반대학원 상담심리학과
- Advisor
- 오지현
- Awarded Date
- 2021-02
- Table Of Contents
-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A.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놀이성 6
1. 자폐스펙트럼장애 6
2. 놀이성 7
a. 놀이란 7
b. 놀이성의 정의 7
3.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의 놀이성 8
B.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과 부모의 상호작용 10
1.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과 부모의 놀이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10
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교육 및 훈련 현황과 제한점 12
C. 지원기반 가정방문 놀이코칭 프로그램 14
1. 지원기반 가정방문 14
2. 놀이코칭 프로그램 16
a. 코칭 16
b. 플로어타임 17
Ⅲ. 연구방법 20
A. 참여적 실행연구 20
B.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 21
C. 가정방문 놀이코칭 설계 22
1. 아동의 발달 수준 및 특성과 모-자녀 상호작용 특징 분석 22
a. 아동의 자폐적 특성 및 놀이성 특징 분석 22
b. 모-자녀 상호작용 특징 분석 25
2. 가정방문 놀이코칭 프로그램 내용 구성 25
a. 가정방문 놀이코칭 프로그램 26
D. 연구절차 27
E.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Ⅳ. 연구결과 30
A. 가정방문 놀이코칭의 참여적 실행 과정 30
1. 가정에서 아동과의 놀이적 상호작용에 대한 어머니의 경험과 어려움 파악 30
a.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30
b. 가정에서 아동과의 놀이적 상호작용 어려움 31
2. 협력을 통한 노력의 시작 31
a. 1차 실행 31
b. 2차 실행 34
c. 3차 실행 37
B. 가정방문 놀이코칭의 협력 과정은 어떠한가 40
1. 놀이가 주는 힘 40
a. “아이랑 어떻게 놀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40
2. 함께함이 주는 힘 43
a. 좌절하게 된 그곳에서 다시 함께 일어서기: “늘 용기를 주어서 힘낼 수 있었어요.” 43
b. “아이가 싫어하는 것 같은데 잘 하고 있는 걸까요”, “이렇게 하는 거 맞죠.” 46
3. 가정이란 공간이 주는 힘 49
a. “이렇게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49
b. “평소 환경에서 직접 보니 적용하기 수월해요” 49
V. 논의 및 결론 50
참고문헌 54
부록 60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대학원
- Citation
- 박하은. (2021). 가정방문 놀이코칭의 참여적 실행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85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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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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