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says on Financial Connectedness, Systemic Risk, and Performance

Keyword

Connectedness, Systemic Risk, Performance, Syndicated Loan, Investor activity, Board Network

Abstract

본 논문에는 금융시장에서 측정된 연결성이 기업성과와 위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세 편의 에세이가 실려 있다. 기업은 직간접적인 관계를 통해 서로 연결되고 네트워크는 이러한 관계를 기업 간의 연결로 나타낸다. 특히,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투자자별 그룹, 금융기관, 이사회가 각각의 연결 관계를 형성할 때 네트워크의 효과와 기업이 직면한 인센티브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첫째로, 우리는 포트폴리오 할당(portfolio allocation)과 같은 투자 결정에서 투자자 그룹 간 네트워크의 역할을 고려한다. 투자자 그룹 간 형성된 시장 전체의 연결성(system-wide connectedness)은 기존의 시스템 위험(systemic risk)의 방법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며 역사적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에 증가하는 것이 관찰하였다. 이러한 시장 전체의 연결성에 기여하는 특정한 투자자는 개인투자자(retail investor)가 경제 상황에 무관하게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했다. 이는 개인투자자로부터 전달된 연결성이 시장 전체에 부정적인 충격(negative shocks)을 전달한다고 해석된다. 또한, 시스템 위험에 대한 민감도로 형성된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하여 전통적인 자산 가격 결정모형에서 설명하기 어려운 초과 수익률을 제안하였다.

둘째로, 신디케이티드론(syndicated loan)에 의해 형성된 은행 네트워크의 구조적 특성과 경제 성과와의 연관성을 연구한다. 은행의 네트워크는 특정한 은행이 전체 네트워크의 중심성(centrality)이 큰 허브(hub) 구조가 존재하였고 그러한 은행들은 다른 은행들과의 포트폴리오의 유사도가 높은 은행들이다. 은행 대출의 양이 증가할수록 허브 은행이 될 확률이 증가함으로 보였다. 왜냐하면, 은행의 기업 투자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이 높을수록 중심성이 큰 경향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주성분 분석으로 개발된 중심성 지수가 큰 은행일수록 그 은행의 성과가 크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셋째로, 이사진 간 겸임(interlocking directorates)을 통해 연결성을 정의하고 다양성과 Co-option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다. 먼저 다양성은 기업의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의 회귀계수를 나타내었다. 이는 다양한 산업으로부터의 이사진 간 겸임을 통해 형성된 연결성은 그 기업들의 개인적인 정보(private information)에 대한 접근을 쉽게 만든다고 볼 수 있다. 또한, CEO의 힘을 나타내는 co-option 변수를 활용하여 4가지 그룹으로 구분한 뒤 CEO의 힘에 따른 이사회의 다양성이 미치는 결과도 흥미로웠다. 특히나, CEO의 힘이 감소하며 다양성이 증가할 경우 다양한 정보가 방대해지고 모니터링(monitoring)이 약해짐으로써 기업성과가 가장 심하게 증가함을 관찰하였다.

따라서, 경제 현상 및 기업의 성과 메커니즘을 분석하기 위해 전통적인 회귀분석과 네트워크 방법론을 함께 활용하였을 때 면밀하게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주식시장의 구조를 관찰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향후 네트워크 분석에 기반한 기업의 성과 및 은행과 기업의 대출 관계 결정 요소 및 자산 가격 결정 모델 등의 다양한 연구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