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장애 유아 권리 보장 및 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윤하
Issued Date
2021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세종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장애 유아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수준 및 교육 실행 정도를 살펴보고 장애 유아의 권리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세종시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교사와 유아특수교사 122명을 대상으로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수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실행 정도를 살펴보았다.
첫째,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에 대한 교사의 인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유치원교사와 유아특수교사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보유자격, 교육경력, 통합학급 담당 경험 유무에 따라 큰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특수학급 설치여부에 따른 인식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교육 실행 정도는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보유자격, 교육경력에 따라 큰 차이는 없었으나 특수학급 설치 여부에서 작은 차이를 보였으며, 통합학급 담당 경험 유무에서는 중간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teachers' awareness on the assurance of the rights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urvey was conducted on 122 kindergarten teachers and special education teachers working at public kindergartens in Sejong City on the education implementation level and awareness of the righ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First, The level of awareness of teachers about the guarantee of the righ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was generally high. Both kindergarten teachers and special infant teachers recognized positively, and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ing on the qualifications, educational background, and experience in charge of integrated classes. Howeve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level of perception depending on whether or not special classes were installed.
Second, The degree of education to guarantee the righ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was generally recognized as high.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ing on the qualifications and educational experience, but there was a small difference in the establishment of special classes. There was a moderate difference in the presence or absence of experience in charge of integrated classes.
Alternative Title
Teachers’ Awareness on the Assurance of the Rights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Alternative Author(s)
Yun-ha Lee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김영일
Awarded Date
2021-02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ⅳ
그림 목차 ⅴ
ABSTRACT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인권의 개념과 특성 7
1) 인권의 개념 7
2) 유아의 인권 8
3) 장애 유아의 인권 9
2. 장애 유아 권리의 국내·외 동향 10
1) 국내 동향 10
2) 국외 동향 11
(1) 제네바 아동권리선언(1924) 11
(2) 국제연합 아동권리선언(1959) 11
(3) 아동권리협약(1989) 13
(4) 장애인 권리 협약 14
3. 아동의 인권 실태 15
1) 우리나라 유아의 인권 15
2) 우리나라 장애 유아의 인권 16
4. 선행 연구 고찰 18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참여자 21
2. 연구 도구 22
1)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수준 22
2)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교육 실행 정도 23
3. 연구 절차 24
4. 자료 분석 25

Ⅳ. 연구 결과 26
1. 교사들의 장애 유아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수준 26
1) 전체 인식 수준 26
2) 교사들의 보유 자격에 따른 인식 비교 27
3) 교사들의 교육경력에 따른 인식 비교 28
4) 유치원의 특수학급 설치여부에 따른 교사들의 인식 비교 29
5) 교사들의 통합학급 담당 경험 유무에 따른 인식 비교 30
2.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교육 실행 정도 31
1) 전반적인 교육 실행 정도 31
2) 교사들의 보유자격별 교육 실행 정도 비교 32
3) 교사들의 교육 경력별 교육 실행 정도 비교 33
4) 유치원 특수학급 설치 여부에 따른 교육 실행 정도 비교 34
5) 통합학급 담당 경험 유무에 따른 교육 실행 정도 비교 35

Ⅴ. 논의 36
1.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에 대한 인식 수준 36
2. 장애 유아의 권리 보장을 위한 교육 실행 정도 37

VI. 결론 및 제언 39
1. 결론 39
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록 4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윤하. (2021). 장애 유아 권리 보장 및 교육 실행에 대한 교사의 인식.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73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172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1-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