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신서현
Issued Date
2020
Keyword
반영구화장,서비스품질,자아존중감,삶의 만족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피시술자가 지각하는 반영구화장 서비스품질이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아울러 이들 반영구화장 서비스품질과 삶의 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남녀 반영구화장 경험고객 및 관심고객 530명을 조사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를 중심으로 주요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반영구화장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하위 요인 중에서 시술기술, 시술전문가, 시술절차는 자아존중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력은 시술전문가, 시술절차, 시술기술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반영구화장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반영구화장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은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반영구화장 피시술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하위 요인 중에서 시술기술, 시술절차는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피시술자의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시술기술, 시술절차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반영구화장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의 하위 요인 중에서 시술기술이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었으며, 시술절차가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도 역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반영구화장은 피시술자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반영구화장 시술 시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시술할 수 있는 전문가의 능력과 높은 기술 수준 그리고 시술기술 및 절차에 대한 신뢰가 있을 경우, 피시술자는 시술 후 자신의 외모 향상에 대한 기대와 믿음에 따라 자아존중감이 높아지게 되고 이러한 높아진 자아존중감은 궁극적으로 일상 삶에 있어서 만족도 또한 높여줄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verify the effect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emi-permanent makeup on their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nd to verify the mediated effect of self-esteem in relation to the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life satisfaction. For this purpose, 530 male and female customers more than 20s living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were surveyed. Statistical processing of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5.0 program. The main results of the hypothesis test in this study are presented as follows.
First, the effect of perceived quality of service on semi-permanent makeup on customer’s self-esteem was verified. The results showed that among the sub-factor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emi-permanent makeup, treatment techniques, treatment specialists and procedures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self-esteem. Among them, the effect on the self-esteem was shown in the order of procedure experts, procedure processes, and procedure techniques.
Second, the effect of customer’s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was verified. The results showed that the customer’s self-esteem has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ir life satisfaction.
Third,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semi-permanent makeup on customer’s life satisfaction was verified. The results showed that among the sub-factor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emi-permanent makeup, the treatment technique and procedure processes have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life satisfaction. Among them, the influence on the customer’s life satisfaction was shown in order of procedure technology and procedure processes.
Fourth, the mediated effect of self-esteem was verified in the effect of self-esteem on life satisfaction. As a result of verification, among the sub-factor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emi-permanent makeup, there was a significant mediating effect and there was also a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in the effect of procedure processes on life satisfaction.
Combining the above results, it can be seen that semi-permanent makeup have a positive effect on customer’s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nd if they have confidence in the skills and the semi-permanent cosmetic procedure, the customers will be more self-esteeming and will ultimately enhance their satisfaction in their daily lives.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for Semi-permanent Makeup on Self-esteem and Life Satisfaction.
Alternative Author(s)
shin seo hyu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산업기술창업대학원
Department
산업기술창업대학원 미용향장학과
Advisor
이중헌
Awarded Date
2020-08
Table Of Contents
LIST OF TABLES ⅳ
LIST OF FIGURES ⅴ
ABSTRACT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5
1. 반영구화장(Semi-permanent Makeup) 5
(1) 반영구화장(Semi-permanent Makeup)의 개념 5
(2) 반영구화장의 종류 7
(3) 반영구화장의 시술기법 13
(4) 반영구화장의 시술실태 17
2. 자아존중감(Self Esteem) 18
(1) 자아존중감(Self Esteem)의 개념 18
(2) 자아존중감(Self Esteem)의 중요성 19
3. 삶의 만족(Satisfaction in Life) 20
4. 선행연구 23
(1) 외모만족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 23
(2) 외모만족과 삶의 만족 간의 관계 24

Ⅲ. 연구방법 26
1. 조사대상 및 방법 26
2. 연구모형 및 가설 27
(1) 연구모형 27
(2) 가설 2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29
(1) 반영구화장 서비스품질 29
(2) 자아존중감 30
(3) 삶의 만족 30
4. 분석방법 31

Ⅳ. 연구결과 32
1. 연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2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34
(1) 반영구화장 서비스품질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4
(2) 자아존중감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6
(3) 삶의 만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7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차이 38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 차이 38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삶의 만족 차이 41
4. 연구 가설의 검증 44
(1)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검증 44
(2) 연구 가설의 검증 45

Ⅴ. 결론 및 제언 52
1. 연구의 요약 52
2. 시사점 및 제언 54

참고문헌 55

부록 (설문지) 60

감사의 글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산업기술창업대학원
Citation
신서현. (2020). 반영구화장에 대한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58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20752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0-08-2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