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창업자의 역량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역량요인 고찰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국재경
Issued Date
2018
Keyword
Founder's Competence, Start-up Performance
Abstract
In this study, it tries to investigate and derive the founder competence factors by constructing various items to extract the core competence of the founders. Based on the total of 33 items, the final four factors were extracted from the first-factor analysis and the second-factor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ial planning capacity and entrepreneurial activity capacity were found to be essential factors in the start-up performance. Second, although the effect of start-up mindset and entrepreneurial management capacity were smaller than that of entrepreneurial planning capacity and entrepreneurial activity capacity, it was confirmed that entrepreneurial mind capacity and entrepreneurial management capacity were also crucial factors for influencing the start-up performance.|A. 문제제기
최근 국내‧외적으로 급변하는 사회 및 산업 환경에 따라 사회구성원인 중장년층의 조기퇴직 및 청년 실업의 증가는 국가정책의 최우선적인 선결 해결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고용창출을 통한 중장년층 및 청년 실업의 해결의 확보가 국가적인 정책의 핵심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창업은 실업 및 고용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경제성장률 둔화로 인해 일자리 공급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창업이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중요시되고 있다.
창업자는 사회에서 요구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군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이를 위해서는 창업 아이디어를 확보한 후, 아이디어 구현이 가능한지에 대한 사업성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를 수립하고,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창업자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1) 창업자의 역량은 물론, 2) 창업자의 열정, 3) 그리고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소들은 창업성과로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창업자는 경영자와 마찬가지로 조직에서 사용될 자원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경영관리 능력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효율성을 이끌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영자가 위험을 감수하면서 경영활동을 하듯, 창업자 또한 자신이 추구하는 창업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시장기회 탐색은 물론, 혁신적이고 위험을 추구하는 성향을 지녀야 한다. 결과적으로 창업자는 여러 측면에서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는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고, 창업성과를 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창업역량을 지니고 시장에서 혁신활동을 수행하고, 기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소유주, 혹은 설립자로 정의하고자 한다.

B. 연구목적
본 논문에서는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과 요인들, 그 중에서도 창업자의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창업성공을 위한 창업자의 역량요인에 초점을 두고, 창업자 역량요인을 추출함으로서 창업자의 창업성과를 결정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창업자의 어떠한 역량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을 결정하고 창업을 활성화 하는 전략적 방안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창업 활성화 방안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구체적으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환경요인을 고찰한 후, 사회환경요인 중 1) 개인의 창업활동의도, 2)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 3) 창업의 성공적 역할모델 4) 창업성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중에서도 창업자 개인의 창업의도와 창업성공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창업자의 역량요인을 추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고찰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1차 측정문항을 정제하고자 하며, 이후 2차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창업역량에 대한 요인 도출 후, 창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구조적 인과관계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고 어떠한 역량요인이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Founder‘s Competence on Start-up Performance : The Focus on Competency Factors of Founders
Alternative Author(s)
Guk, Jae Kyeong
Department
산업기술융합대학원 융복합기술창업학과
Advisor
박종철
Awarded Date
2019-02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A. 문제제기 1
B. 연구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3
A. 창업의도 3
B. 사회적 환경요인 4
C. 창업자 역량 12

Ⅲ. 방법론 14
A. 조사대상 14
B. 기업 및 응답자 특성 14
C.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8

Ⅳ. 분석결과 25
A. 창업자 역량요인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25
B. 결과함의 26

Ⅴ. 결 론 27
A. 연구결과 요약 27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27

【참고문헌】 29
부록(설문지) 3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산업기술융합대학원
Citation
국재경. (2018). 창업자의 역량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역량요인 고찰을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57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290
Appears in Collections:
Engineering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2-0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