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식 매연입자 농도 측정 장치의 성능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화석연료의 사용이 급격히 증가한 산업혁명 이후 우리는 대기오염이라는 커다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대기오염은 각종 재해는 물론 지구온난화를 통해 이상 기후를 발생시켜 직·간접적으로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세계 각국은 이상 기후의 원인인 대기오염을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대기오염의 주요 배출원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는 자동차 배출물질에 대한 규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대표적인 유해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THC), 질소산화물(NOx),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