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DMA 이동통신에서 수직편파를 이용한 ICS 중계기 안테나 설계

Abstract

현재 ICS 중계기의 도너 안테나 사용되는 단일빔 안테나의 회전 각도에 따른 수직/ 수평 편파 배열 오류 영향에 대하여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ICS 3G 중계기용 수직편파 안테나를 설계 및 제작하여 ICS 중계기 입력레벨(RSSI)저하와 편파 차이에 의한 아이솔레이션 향상 및 중계기의 입력레벨을 개선하고자 한다. 제Ⅰ장에서는 일반적인 사항을, 제 II장에서는 ICS중계기에 따른 이론적 배경 및 고찰에 대해 언급하였고, 제 III장에서는 ICS중계기 안테나 설계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제 Ⅳ장에서는 시뮬레이션 및 측정 데이터를 통해 시스템을 비교 분석하고, 제 V장에서 결론을 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