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종목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오광무
- Issued Date
- 2020
- Keyword
- 중학생,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종목, 선택동기, 수업만족도, 운동지속의사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종목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5곳의 학교에서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하는 중학교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비확률표본출력방법(nonprobability sampling) 중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적절치 않은 설문지 39부를 제외한 411부의 설문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집단에 의한 안면타당도(Face Validity Analysis) 검증과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측정하였다.
자료처리는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 SPSS 26.0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통계처리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ency Analysis),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t-검정(t-test)과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다중회귀(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종목선택동기와 수업만족도, 운동지속의사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종목선택동기 요인은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만족도 요인은 수업내용, 수업효과가 남학생에서 높게 나타났고, 운동지속의사 요인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종목에 따른 선택동기 요인은 대인종목과 단체종목에서 내적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만족도 요인은 단체종목에서 높게 나타났고, 운동지속의사 요인에서는 대인종목과 단체종목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종목 선택 동기가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내적동기가 높을수록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운동지속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내적동기에 의해 학교스포츠클럽 종목을 선택한 학생이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위의 결과에 따라 학생들이 내적동기에 따라 운동종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스포츠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다양한 종목과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mpact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 to participate in school sports club activities on their satisfaction in class and their will to exercis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five schools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recruited middle school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school sports club activities and sampled them using significant sampling among nonprobability sampling methods.
A total of 45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411 were selected as the final effective sample of the collected questionnaire, excluding 39 inappropriate questionnaires.
Face Validity Analysis and Investigative Factor Analysis were performed by a group of expert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questionnaire, and the Cronbach's α coefficient was measured to verify reliability.
Data processing was done according to the purpose of analysis using the statistical package program SPSS 26.0, and the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one-way ANOVA, and multiple analysis
By analyzing the data in the same way as above,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Firs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motivation for selecting sports, the satisfaction level of class, and the intention of continuing exercise were analyzed, and the result showed that male students were all higher than female students. The motivation for selection according to the participating events and the physician for exercise was high in the interpersonal and group events, and the satisfaction level of class was high in the group events.
Second, the analysis of the impact of the selection of sports motivation on the satisfaction of class and the willingness to exercise showed that the higher the internal motivation, the higher the satisfaction of class and the willingness to exercise.
Third, 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on exercise doctors showed that the higher the satisfaction level of class, the higher the willingness to exercise.
Based on the above results, we could see that the students who chose the school sports club event by their internal motivation had high satisfaction in class and a high willingness to keep up with exercise. Therefore, according to the above results, it will be necessary to educate students to have sufficient knowledge and positive attitude about sports so that they can choose sports according to their inner motivation, and develop various events and programs.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Motive for Choosing the Sport on their Satisfaction of Sports Club Activity and Willingness to Continue the Exercise
- Alternative Author(s)
- Oh, Gwang Moo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 Advisor
- 이계행
- Awarded Date
- 2020-08
- Table Of Contents
- ABSTRACT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3. 연구 가설 4
4. 연구의 제한점 4
5. 용어정리 5
1) 학교스포츠클럽활동 5
2) 참여종목 5
3) 선택동기 6
4) 수업만족도 6
5) 운동지속의사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교스포츠클럽활동 8
1)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개념 8
2) 학교스포츠클럽활동과 학교운동부의 차이점 8
3)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추진배경 9
4)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역할 및 기능 9
2. 선택동기 11
1) 동기의 개념 11
2) 동기의 요인 12
3. 수업만족도 13
1) 수업만족도의 개념 13
2) 수업만족도의 요인 13
4. 운동지속의사 15
Ⅲ. 연 구 방 법 17
1. 연구대상 및 표집 17
2. 조사도구 17
1) 예비검사 17
2) 설문지의 구성 18
3.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3
4. 연구절차 26
5. 자료처리 26
Ⅳ. 연구 결과 27
1. 배경변인에 따른 선택동기와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 차이검증 2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선택동기의 차이 2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만족도의 차이 30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운동지속의사의 차이 33
2. 선택동기와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의 상관관계 35
3. 선택동기와 수업만족도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36
1)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6
2) 선택동기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38
3) 수업만족도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39
Ⅴ. 논 의 41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종목선택동기, 수업만족,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1
2. 참여종목 선택동기가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43
1) 선택동기와 수업만족, 운동지속의사와의 관계 43
2) 수업만족과 운동지속의사와의 관계 44
Ⅵ.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7
53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오광무. (2020).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참여종목 선택동기가 수업만족도와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40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20324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20-08-28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