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승하
Issued Date
2020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에 적용된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남소재의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및 영어회화 전문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82명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주제는 영어과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의 실제, 과정 중심 평가 정착화 방안 등에 대한 것이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은 핵심역량을 신장시키는 영어과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비교적 높은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그에 비해 교사들 자신의 노력도는 낮게 평가했다. 또한, 교사들은 영어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 순으로 그 중요성의 순위를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초등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비교적 높은 인식을 갖고 있었지만 실제 영어 수업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 실행의 충실한 운영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을 보여주었다. 셋째, 초등교사들이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를 실행함에 있어 영어과 성취기준과 학습내용과의 관계 분석을 통한 수업 구상 및 영어과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기준 마련에 주력하고 있었다. 또한, 초등교사들은 학습의 과정을 보기 위해 영어과 평가 영역 가운데 말하기와 정의적 영역에 주력하고 있었다. 넷째, 초등교사들은 과정 중심 평가 수행의 어려움으로 다양한 유형의 수행평가 과제 및 상세한 채점 기준 개발의 어려움과 같은 교사 전문성과 관련된 내부적 요인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과정 중심 평가 정착화를 위한 해결방안으로 과정 중심 평가에 적합한 학생평가 체제 구축이나 평가대상 학생 수의 감소, 교사의 업무량(수업 관련 외의 업무) 경감과 같은 외부적 요인의 개선을 더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ive English process-centered evaluation. For this study, 82 element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questions on the survey mainly concern the teachers’ perception, implementation,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in the English process-centered evaluation.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aware of the necessity to operate the English curriculum based on key competencies, but they perceived their efforts in doing this as low. Teachers prioritized communication competencies, social competencies,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ies, self-management competencies; in that order. Seco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were highly aware of the necessity of process-centered evaluation, but they felt negatively about its implementation. Third, teachers focused on analyzing only the English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to design lesson plans or evaluation criteria; rather than combining English standards with standards from other subjects. Additionally, they felt they were using process-centered evaluation more for certain domains; namely, speaking and affective domains. Fourth, elementary school teachers experienced difficulties with regards to developing varied kinds of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and detailed evaluation rubrics. However, teachers think it is imperative to improve external factors such as the national student evaluation system; making it suitable for process-centered evaluation. Another external factor is the current overload of school duties that are unrelated to teaching, this needs to be decreased.

Key words: process-centered evaluation, key competencies, perception, implementation
Alternative Titl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the English Process-centered Evaluation
Alternative Author(s)
Seung Ha Kim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정희정
Awarded Date
2020-08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3

Ⅱ. 이론적 배경 5
2.1 핵심역량의 개관 5
2.1.1 역량과 핵심역량의 의미 5
2.1.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11
2.2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 13
2.2.1 과정 중심 평가의 등장 13
2.2.2 과정 중심 평가의 의미와 특징 15
2.2.3 과정 중심 평가와 관련된 학생평가 유형 20
2.2.3.1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20
2.2.3.2 과정 평가와 결과 평가 22
2.2.3.3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22
2.3 선행연구 24

Ⅲ. 연구방법 26
3.1 연구대상 26
3.2 자료 수집 28
3.2.1 설문지 28
3.3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32
4.1 영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 32
4.1.1 영어 교과 역량에 대한 인식 32
4.1.2 영어 교과 역량 증진을 위한 실행 의견 38
4.2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41
4.2.1 ‘과정’에 대한 인식 41
4.2.2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인식 42
4.2.3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의 실제 44
4.3 과정 중심 평가 정착화 방안 54

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62
부 록 6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승하. (2020). 영어과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조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40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2101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0-08-2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