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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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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회숙
Issued Date
20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살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들의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 세 변인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관련된 결과를 요약하고 그 결과와 관련되어있는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장애인식,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 차이 분석 결과 먼저 성별에 따라 장애인식,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라서는 사회성 발달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후검증 결과, 만 17세 집단이 만 15세 집단과 만 16세 집단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장애인식과 사회성, 자아개념과 사회성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장애인식은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식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장애인식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식 하위요인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평가 요인은 자아개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능력 요인과 활동 요인은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장애인식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장애인식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식 하위요인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 평가 요인은 사회성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능력 요인과 활동 요인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between adolescent's disability, self-concept and social development.
The results are as followed.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disability, self-concept, and social development according to gender. Ag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ly in social development. As a result of the post-test, the 17-year-old group revealed significantly social development han the 15- and 16-year-old groups.
Second, as a result of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disability and self-concept and social development, the disability and self-concept, disability and sociality, self-concept and sociality showed positive correlation. Disabled people have a positive effect on self-concept and sociality.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effect of disability on elf-concept self-concept, the effect of disability onself-concept self-conceptself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effect of the sub-factors with disabilities on self-concepts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elf-concepts. However, the effects of ability factor and activity factor on self-concep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ourth, as a result of analysis on the impact of disability on social development, the effect of disability on social development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mong the influences of the handicapped sub-factots on social development, the evaluation factor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social development. However, the effects of ability and activity factors on social development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Alternative Title
Relationships with Disability Recognition, Self-concept and Sociability Development of Adolescents
Alternative Author(s)
Kim hoe-Sook
Affiliation
특수교육학과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김정연
Awarded Date
2020-02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ⅲ
ABSTRACT ⅳ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장애인식 7
2. 자아개념 10
3. 사회성 17
4. 선행연구 고찰 20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7
3. 자료 분석 29

Ⅳ. 연구결과 31
1. 청소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장애인식,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 차이 검증 31
2. 장애인식,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의 상관분석 34
3. 장애인식, 자아개념, 사회성 발달의 관계분석 37

Ⅴ. 논의 및 결론 41
1. 논의 41
2. 결론 및 제언 42

참 고 문 헌 45
부 록 5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회숙. (2020). 청소년의 장애인식과 자아개념 및 사회성 발달의 관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37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2834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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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uthorizeOpen
  • Embargo2020-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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