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건강체력 비교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연우
Issued Date
201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ir health fitness and level of obesity between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those without disabilities. A total of 30 elementary students (15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15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were recruit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fifth graders at different elementary schools either in G metropolitan city or in D county of C province; both groups consisted of 11 boys and 4 girls. Their health fitness were evaluated individually by administering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 (PAPS) or PAPS-D; their obesity was measured using BMI. There was a statistical difference between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those without disabilities in perseverance, flexibility, muscular strength and promptness, respectively. However,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two groups in the level of obesity.|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 PAPS(학생건강체력) 및 지적장애 학생 PAPS-D(장애학생건강체력)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실시 결과 자료를 토대로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 간 건강체력의 차이를 조사하여, 건강체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에 건강체력의 차이를 보인다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반을 잡는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에 건강체력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남 D군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남·여학생과 전남 D군 소재한 초등학교 3곳의 도움반에 재학하는 지적장애 초등학생 5학년 남·여학생으로 비장애초등학생 15명, 지적장애초등학생 15명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을 선정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은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PAPS(학생건강체력평가) 지적장애 학생은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에서 제공 하는 PAPS-D 였다. 연구 항목은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의 동일한 조건을 위하여 건강체력 영역별로 심폐지구력 스텝검사, 유연성 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근력·근지구력 윗몸말아올리기, 순발력 제자리 멀리 뛰기이다. 신체구성의 비만도검사는 신장과 무게를 통해 BMI 산출 하였다. 그리고 건강체력 수준은 PAPS(학생건강체력평가)와 PAPS-D(장애학생건강체력평가)의 평가표에 의해 건강체력 수준 급수를 평가하였다. 연구의 결과에서는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의 체력 요인별 기술통계 결과를 기술하였다. 다음으로, PAPS(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PAPS-D(장애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동일한 체력검사항목을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의 성별에 따라 검증하였다. PAPS(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PAPS-D(장애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위해서는 영역별로 평균치 및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건강체력(5가지 요소) 비교분석은 독립 t-test 실시하였으며, 비장애 초등학생과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장애 유, 무 및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wo-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SPSS window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심페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비교는 통계학적으로 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장애 유, 무 및 성별에 따른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은 장애 유, 무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다.
셋째,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BMI(체지방 지수) 비교는 통계학적으로 두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다.
넷째,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장애 유, 무 및 성별에 따른 BMI(체지방 지수)의 장애 유, 무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다.

이 연구로 통하여 후속연구에서 다루어야 할 문제점 및 과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한다.
첫째 이 연구의 대상은 특정지역(전남 D군 소재) 대상으로 하였고 표본수 또한 제한적이였기 때문에 앞으로 폭 넓은 지역의 대상학교를 선정하여 연구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비장애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은 건강체력을 파악하기 위해 PAPS(학생건강체력평가), PAPS-D(장애학생건강체력평가)를 활용하여 건강체력을 측정 하였으나, 좀 더 심층적인 건강체력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다 정밀하고 종합적인 측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동등하게 지적장애 학생의 건강체력 향상과 유지를 위해 지적장애 학생도 비장애 학생과 같은 환경의 체력증진이 될 수 있는 체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on the Health Fitness between Element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nd Those without Disabilities
Alternative Author(s)
KIM yeon woo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김영일
Awarded Date
2019-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지적장애 학생의 신체 발달 특성 5
2. 건강 체력 7
1) 건강 체력의 이해 7
2) PAPS(학생 건강 체력 평가 시스템) 8
3) PAPS-D(장애학생 건강 체력 평가 시스템) 15
4) PAPS와 PAPS-D의 차이점 17
3. 비만 18
1) 비만의 개념 18
2) 신체지방지수 19
4. 선행 연구 고찰 21
1) 비장애 학생 체력평가 21
2) 지적장애 학생 체력평가 22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4
1) 검사측정종목 24
2) 종목별 검사 방법 25
3. 연구 절차 28
4. 자료 처리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9
1.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건강체력 비교 29
2.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의 비만 비교 32

Ⅴ. 결론 및 제언 34
1. 결론 34
2. 제언 35

참 고 문 헌 3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연우. (2019). 초등학교 비장애 학생과 지적장애 학생간의 건강체력 비교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33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53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8-2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