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운동이 비만 중년여성의 혈중지질, Irisin 및 Leptin에 미치는 영향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In this study, 12 weeks of aerobic exercise was conducted in middle-aged women aged 45 to 55 years with a body fat rate of 30% or more to determine the effects of blood lipids, irisin and leptin.

First, changes in blood lipid before and after aerobic exercise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exercise group: TC (p.01), TG (p.001), HDL-C (p.001), and LDL-C (p.01).

Second, before and after the aerobic movement, Irisi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exercise group (p<.001).

Third, before and after aerobic exercise, Leptin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exercise group (p<.001).

The results show that rehabilitation exercise improves the muscle function and function index of the knee joints for athletes with knee injury history.

Injury is a burden on athletes, but the rehabilitation exercise of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improvement of knee muscle function and knee function index maximizes the potential of muscles and dry units, and these results can help to return to the sports scene quickly. However,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in the control group of this study, but the improvement of the variation was shown because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an athlete, which is considered to be the result of physical activity other than the exercise program of this study.

Based on this study, it is thought that continuous research will be needed on the exercise effect according to various exercise items and exercise characteristics by increasing the sample number of subjects and subdividing the period to verify the short-term exercise effect.

1. 연구의 필요성

사회와 경제의 발전으로 인간의 삶이 보다 편리하고 풍요로워 짐에 따라 점점 비만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성인 인구의 약 13%가 비만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비만을 세계 전염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WHO, 2015). 우리나라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2013년 국내 비만 인구는 약 300만 명에 이르며, 여성의 경우 약 130만 명으로 비만 인구 전체의 35%가 이에 해당된다고 한다. 이중 젊은 여성의 비만 비율은 약 12만 명으로 전체 비율로 보았을 때 그리 높지 않은 수치이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남성에 비해 여성의 비만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고(국민건강보험공단, 2014), 비만이 지속될 경우 인슐린 저항성과 함께 여러 합병증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Pederstn, 2013), 모든 연령대에서 비만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2000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 인구의 증가가 만성질환 발병률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개선이 필요한 질병 중 하나로 비만을 지목하여 비만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WHO, 2000).

중년기는 신체기능의 변화가 심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며, 동시에 성공적인 노화를 준비하는 시기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중년 여성은 남성과 달리 폐경을 겪으면서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며, 가정과 직장에서의 역할 갈등 문제,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상실감으로 인하여 우울증을 경험하게 되는 등(김영복 등, 2003) 다양한 건강상의 문제를 겪게 되는데 운동은 체력의 향상을 통하여 중년여성의 생활만족도를 제고시킨다고 하였다(Mesch et al., 2006). 중년의 경우 복부주변에 체지방이 축적되는데 이는 폐경에 따른 에스트로겐수치 저하로 인해 신진대사가 감소되고 대퇴 쪽에 있던 지방이 신진대사가 활발한 복부 쪽으로 이동하여 복부비만의 형태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Tchernof et al., 1998).

중년여성들의 비만은 당뇨, 고혈압,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 중성지방(Triglyceride:TG)이 높고, 고밀도 지단백콜레스테롤(High Lipoprotein-Cholesterol: HDL-C)이 낮은 경우 심혈관 질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김시화 등, 2014). 실제로 우리나라는 심혈관계 질환 원인으로 인한 사망 순위가 남, 여 모두 2, 3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민 보건 및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3).

심혈관계 질환 중 이상지질혈증은 중년 비만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인데,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 및 관상동맥 질환을 유발하여 뇌 또는 심장질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특히, 혈중지질인 총 콜레스테롤(Total Cholesterol: TC)과 중성지방의 증가가 원인이 되며 연령, 성별, 신체구성, 혈압, 유전, 비만 등의 영향을 받는다(조완주, 2012).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관상동맥질환 위험성이 증가하고 낮을수록 관상동맥질환 위험성이 감소하면 중성지방 등의 혈중지질 수치를 정상수준으로 유지시켜 주어 발생빈도가 높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혈관질환등의 발병 위험성을 감소시킨다(Bamett et al., 2003).

우리 몸의 지방조직은 백색지방과 갈색지방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내분비작용을 하는 지방세포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백색지방(White Adipose Tissue: WAT)은 대부분의 지방을 포함하며 세포내에 중성지방을 축적하고 여러 아디포카인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Fenzl & Kiefer, 2014). Leptin은 아디포카인으로 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대표적인 물질인데 비만과 관련된 에너지 섭취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체중과 포만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Irwin et al., 2005). 또한 정상체중인 사람보다 비만인 사람에게서 혈중 농노가 높게 나타나는데(Gondim et al., 2015), 이는 Leptin이 주로 백색지방에서 생성되고 지방세포가 클수록 더 많은 Leptin을 생산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Hamilton et al., 1995), 증가된 Leptin은 장기적인 운동을 통한 체지방량의 감소에 의해 감소될 수 있다고(Kohrt et al., 1996) 여러 선행연구들에서 보고되고 있다(Westerterp et al., 2004).

갈색지방은(Brown Adipose Tissue: BAT)은 열 생산을 통해 체온조절과 에너지 소비에 관여하며(Fenzl & Kiefer, 2014), 비만과 저 체온증을 방어하기 위한 에너지 항상성 및 열생산의 역할을 담당한다(Lee et al., 2012). 또한 다른 조직들보다 더 많은 양의 열 생성이 가능하며(Symonds, 2013), 당뇨와 비만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조직으로 알려지고 있다(Cypess et al., 2009).

최근 Irisin이라는 호르몬이 갈색지방의 발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으며, Irisin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화 시키는 Browning 현상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왔다(Novelle, 2013). Irisin은 근육에서 분비되는 마이오카인의 여러 인자들 중 하나이며, 마이오카인은 근육에서 생성, 분비되는 싸이토카인을 말하는데(Pedersen, 2011) 대사질환, 제2형 당뇨, 비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Soa, 2014). 이렇듯 Irisin과 Leptin은 우리 몸의 각기 다른 두 종류의 지방세포에서 분비되어 인체에 영향을 미치고, 운동훈련으로 인하 효과로 비만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Leptin과 다르게 Irisin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남성을 대상으로 특정 연령대의 연구가 대부분이고(Besse-Patin et al., 2013; Kraemer et al., 2013; Northjeim et al., 2013)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Irisin은 발견초기 유산소 운동 시 증가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 들이 보고되었으며 혈액, 타액에 의해 확인할 수 있다(Kraemer et al., 2013). 또한 최근 저항 운동이 Irisin의 농도가 가장 많이 증가되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Tsuchiya et al., 2015) 이와는 반대로 운동을 통해 발현의 증가가 없었다는 연구들도 함께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Bess-Patin, 2014) 유산소 운동으로 혈중지질의 개선과 함께 아디포카인인 Leptin과 마이오카인인 Irisin의 변화를 관찰하고 운동의 효과에 대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Irisin에 대해 더 많은 연구의 필요성이 있어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