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메타인지(meta-cognition) 학습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정은
Issued Date
2019
Abstract
In this study, we considered the meta-cognition of the art domain as important, and meta-cognition improved the development of the learners’ subjectivity. Therefore, we investigated through the previous research how mata-cognition affects art appreciation and art expression. The meta-cognitive process is a cognitive ability method that reflects the current trend of the modern society, and has already shown a positive effect through self-understanding in various disciplines.| 본 연구는 메타인지가 지니고 있는 기능 중, 자기 평가와 반성 같은 기능이 학습자의 주체성 발달에 기여할 뿐 아니라 효과적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고 보았다. 메타인지가 미술에서 어떻게 발현되며 어떠한 관계성을 지니고 있는지, 교육에서의 활용방법을 살펴보고자 메타인지가 관련된 미술 감상과 미술 표현의 선행연구를 통해 탐구하였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Program using Metacognition Strategy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Alternative Author(s)
Lee Jeong-eun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김종경
Awarded Date
2019-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ⅸ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5

제 2장 메타인지 전략의 범위와 미술교육 6
제 1절 메타인지의 개념과 구성 6
1. 메타인지 개념 6
2. 메타인지 구성요소 10
3. 메타인지 학습 전략 14
제 2절 메타인지 학습 전략과 미술교육의 연계성 17
1. 메타인지의 미술적 접근 17
2. 메타인지 학습 전략과 미술교육 필요성 22

제 3장 중등미술교육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교육적 접근 24
제 1절 중등미술 교육과정 분석 24
1. 중등 미술의 성격 24
2. 중등 미술의 목표체계 27
3. 중등 미술의 내용구성 28
제 2절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중등미술 교육적 의의 30
1.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중등미술 교육의 필요성 30
2.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의의 35

제 4장 메타인지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방법 38
제 1절 선행연구 분석 38
1. 메타인지를 활용한 교육적 선행연구 38
2. 메타인지를 활용한 미술 교육적 선행연구 42
제 2절 프로그램 계획 설계 45
1. 지도의 방향 45
2. 지도의 목표 49
3. 수업제재의 선정 50
제 3절 프로그램 지도 개발 57
1. 프로그램 지도 계획 57
2. 프로그램 지도안 62
가. ‘자세히 들여다 본 작품’ 62
(1)학습목표 62
(2)수업개요 62
나. ‘새로운 시선’ 74
(1)학습목표 74
(2)수업개요 74
제 4절 프로그램 가치 86

제 5장 결 론 8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정은. (2019). 메타인지(meta-cognition) 학습 전략을 활용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30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44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8-2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