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동화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친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_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승연
Issued Date
2019
Abstract
사회성 향상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아동동화, 아동문학이다. 이속에는 아이들로 하여금 수많은 다양한 경험들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해주고, 경험해보지 않았지만 내가 만약 그 상황을 겪게 된다면 난 어떻게 행동을 하게 될까? 라는 가상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봄으로써 여러 가지 겪어볼 법 한 일들을 접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동화의 특성은 아이들의 친사회성을 함양 시키는데 있어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아이들의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바로 아이들의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아이들의 현재 문제들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역시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몰입하여 많은 것들을 느끼고 생각하게 도와준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친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그림동화와 친숙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바른 사회성발달을 이루어 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구안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각 차시에서 진행된 친사회성 향상을 위한 활동들은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으로 활동하는 과정 중에도, 그리고 활동이 마치고 난 이후의 시간에도 이루어 졌다. 콜라주 기법을 사용하여 동물이라는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색지를 만드는 과정 중에도 각자 자유롭게 표현하기만 한 듯 보이지만 다 같이 즐겁게 같은 주제로 같은 행동을 하는 분위기속에서 서로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내면의 안정이 이루어진 배경이 있었기에 마지막으로 협동 활동을 실시할 때 비로소 빛을 발할 수 있었던 것이다. 두 번째로 재활용 재료를 이용한 가면 만들기 시간에서는 각자 만든 가면을 쓰고 서로를 칭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때 서로에게 긍정적인 말과 단어를 사용하여 칭찬하는 분위기속에서 서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 졌으며, 선한 단어와 말로 상대방에게 말로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로 마블링기법을 활용한 물고기 만들어 나누기 시간에는 가장 좋아하는 색을 사용하여 성실히 마블링 기법을 사용하여 소중한 물고기를 만들어 활동 후에 친구와 서로 교환하는 시간을 가져봄으로써 자연스럽게 ‘나눔’과 ‘함께함’이라는 사회적 행동을 경험하고 거기서 자신이 얻게 되는 ‘기쁨’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갖게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었다. 그 세 가지 기법을 활용한 각 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콜라주기법을 활용한 협동활동: 사람에 대한 신뢰감(협동)
· 입체 활동 기법을 활용한 상호교류: 의사소통기술(이해)
· 마블링 기법을 활용한 나눔 활동 : 나눔의 행복(나눔)
이와 같이 친사회성 교육은 전적으로 아이들의 실생활 속에서, 수업 중에서도 자연스럽게 이루어 져야 한다. 이처럼 사회성 향상 교육의 방법을 제시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것은 아동 동화와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이다. 이속에는 아이들로 하여금 수많은 다양한 경험들을 직. 간접적으로 할 수 있으며, 동화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기법을 사용해 또래친구들과 함께 활동해봄으로써 ‘함께 즐거운’ 분위기가 우선 이루어 질수 있을 것이며 활동 후에 갖는 사회적인 행동들은 그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친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그림동화와 친숙한 그림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바른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고 올바르게 이루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의 친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활용하여 수업 시 교사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며 연령의 수준과 아이들의 사회성의 정도를 고려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 할 수 있는 교수매체와 방법으로 수업 중에 자연스럽게 배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더 나아가 수업이외의 학교생활 시간 중에도 학생들이 서로를 존중할 줄 알고 나눔과 이해의 기쁨을 알 수 있기를 바란다.
Alternative Title
Education program using fairy tail illustrations for the cultivation of personality_In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lternative Author(s)
Lee Seoung Yeon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김종경
Awarded Date
2019-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v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제 2장 선행사례 분석과 이론적 배경 6
제 1절 선행연구자의 친 사회성 교육 사례분석 6
1. 학습지도안을 통한 친 사회성 향상 교육 사례 6
2. 선행연구 고찰 및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11
제 2절 아동과 동화 일러스트레이션 12
1.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과 유형 12
가.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12
나.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5
2. 그림동화가 아동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18
3. 아동의 친 사회성 향상 교육의 필요성 21
4. 동화일러스트레이션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관계 24
5. 동화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과 주안점 25
제 3장 동화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친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 27
제 1절 친사회성 향상 교수-학습 지도방향 27
1. 프로그램 설계 및 교수-학습 지도방향 27
가. 동화선정 배경 27
나. 프로그램의 설계 28
다. 프로그램 구성 및 설계모형 29
2. 차시별 수업 계획 32
가. 수업 사전 준비 32
나. 차시별 수업 목표 32
다. 수업 학습 내용 및 계획 33
제 2절 친 사회성 향상 교수-학습의 지도안과 실제 35
1. 교수 학습 지도안과 수업의 실제 35
가. 배고픈 애벌레의 콜라주로 협동 작품 완성하기 35
나. 알사탕의 가면 만들기 입체활동 45
다. 무지개 물고기의 마블링을 활용한 물고기 만들기 53
2.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대효과 60
제 4장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승연. (2019). 동화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친사회성 향상 교육 프로그램_초등학교 저학년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29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44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8-2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