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의 실태와 행복감, 진로인식에 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현지
Issued Date
2018
Keyword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music programs and operation methods that have been carried out in schools since the free semester system was implemented.
To this end, the researchers tried to compare and analyze the differences between students who experienced the free-learning semester system and those who did not.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survey, the government also attempted to derive the effective operation and implications of the free-learning music progra| 고대 그리스 철학자인 플라톤이 강조한 음악은 에토스론을 통하여 알 수 있는데 “음악이 인간의 도덕성과 관련하며 인간의 인성에도 좋게 혹은 나쁘게 변화시키는 영향력이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에토스란 음악에 내재되어 있는 윤리적, 도덕적인 것으로 플라톤은 이를 설명함에 있어서 마음과 인격이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힘은 ‘음악’이라고 보았다(조향숙, 2013). 이처럼 고대 그리스에서도 음악은 인간의 마음과 관련성을 설명하여 음악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날 학교현장에서의 음악교육도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유학기제가 실시된 이후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프로그램 내용과 운영방법을 파악하여 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가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던 전북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과 경험하지 않은 학생의 행복감, 진로인식의 차이를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의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ondition, Happiness, and Career Recognition of the Free Semester Music Program
Alternative Author(s)
Kim, Hyun J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음악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조정은
Awarded Date
2019-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I.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3
3. 연구의 제한점……………………………………………………4

II. 이론적 배경··………………………………………………………5
1. 자유학기제·………………………………………………………5
2. 음악과 행복감의 관계…………………………………………18
3. 음악과 진로인식의 관계………………………………………20
4. 음악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전북지역………………………23

III.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 실태조사 및 분석·………………51
1. 연구의 대상 및 절차…………………………………………·51
2. 설문지 내용……………………………………………………·51
3. 자료 처리………………………………………………………·52
4. 결과 분석………………………………………………………·53

IV. 결론…………………………………………………………………69
참고문헌………………………………………………………………·71
설문지…………………………………………………………………·7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김현지. (2018). 자유학기제 음악 프로그램의 실태와 행복감, 진로인식에 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25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7260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9-02-08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