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미취학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드로잉 지도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가연
Issued Date
2018
Abstract
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들에게 중요시되는 능력인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드로잉 지도 방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주요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자는 작품의 모작의 결과를 제안 하는 게 아닌 동기유발을 해주어야 한다. 자아를 탐색하고 나의 정서, 타인의 정서를 작품에 반영시켜 그려나갈 때, 아이들의 정서는 창의성이 있으며 풍부해 질 것이다. 둘째, 교사가 아닌, 아동 중심의 드로잉학습이 되어야한다. 교사가 중심이 되어버린다면 매번 시범을 보여 주길 바라고 의존하게 되어버린다. 이를 피하고 스스로 관찰학습 시간을 늘려 몰입하고 표현거리를 찾아 작품을 이끌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사의 발문을 통한 창의성 자극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교육자의 지나친 개입이 아닌, 동기유발을 통하여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드로잉 수업이 진행된다면 아이들의 내면세계가 순수하게 표현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유아기 아동이 중심이 되어 표현을 시작하게 된다면 이는 한정적인 정서표현에 머무르지 않고 풍부한 정서 성장까지 이어지게 될 것이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로잉은 미취학 아동들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다. 아동들은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드로잉을 할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eaching Storytelling Drawing for Improving Emotional Intelligence of pre-school children. The method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I examined the importa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preschool children. In addition, i will examine the components of emotional intelligence,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art education, and examine the need for emotional intelligence in art education. Second, the definition of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 stage of the subj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art expression, and the drawing education of these preschool children were examined. In addition, I planed an effective plan to explore how to stimulate and express the interest of objects. Third, the lesson was based on drawing instruction about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The course was developed for the participants of the Gwangju Western Cultural Center. After observing the interest of the students, I looked at the results of the work. This study aimed to improve children 's emotional intelligence based on drawing.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ing Drawing Method to improve pre-school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Alternative Author(s)
Cho ga yeon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조윤성
Awarded Date
2018-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정서지능의 이론적 배경 5
2.1. 정서지능의 개념 5
2.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10
2.3. 미취학 아동의 정서지능 12

Ⅲ. 미취학 아동의 발달과 스토리텔링 드로잉 14
3.1. 미취학 아동의 드로잉 표현 발달과 정서 발달 단계 14
3.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로잉 20
1) 드로잉의 개념 및 특성 20
2) 드로잉의 교육적 의의와 중요성 24
3) 스토리텔링의 개념 27
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로잉 27

Ⅳ.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드로잉 지도안 29
4.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로잉 지도안 29
4.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드로잉 작품 결과 분석
51

Ⅴ. 결론 61
【참고문헌】 6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조가연. (2018). 미취학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드로잉 지도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21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91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8-24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