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법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성례
Issued Date
2017
Abstract
연구자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거치며 근 10년 이상 영어를 제2외국어로 공부해 오며 여전히 듣기에 자신이 없는 연구자를 보곤 한다. 읽기와 쓰기는 시험에 익숙한 터라 어느정도 하겠고, 말하기는 그래도 생활영어 정도는 한마디씩 하겠는데 듣기는 자신이 없다. 그래서 대화에 두려움이 있다. 이런 자신을 보며,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는 학생들에게 있어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국어를 가르치려면 무엇보다 듣기와 말하기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듣기가 선행되어야 하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렇다면 어떻게 듣기를 효율적으로 가능하게 할 것인가? 현대는 미디어의 시대다. 미디어란 매체․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간접적․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신문․TV․라디오․영화․잡지 등이 대표적이다. 미디어는 분야에 따라 방송 미디어(방송 매체), 디지털 미디어(전자 매체), 매스 미디어(대중 매체,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등), 멀티미디어(복합 매체, 영상․음악․텍스트 등의 조합), 뉴미디어(컴퓨터 및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매체와는 달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매체 기술), 출판 미디어(출판 매체), 기록 미디어(기록 매체), 미디어(컴퓨터 분야,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매체, 즉 통신 및 전송을 위한 물리적 매체를 의미함), 소셜 미디어(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퍼지고 전달되는 미디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정보 및 의견의 교환을 나타냄)로 나뉜다. 즉,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디어는 출판물뿐만 아니라 뉴스, 영화, 드라마, U-Tube, SNS, 카카오톡 등 다양하다.
연구자는 미디어 특히 드라마에서 한국어 듣기의 해답을 찾고자 한다. 한국의 문화를 가장 많이 담고 있는 것이 드라마이고, 드라마는 소설, 수필 등의 문학 작품에 비해 외국인이 한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학습자료이며, 언어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까지 폭넓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면 다음 회차 방송을 기다리며 즐거워하고 그 드라마가 끝나면 그 내용을 하나도 빠짐없이 줄줄이 친구에게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는 드라마는 몰입도가 높다. 영화 또한 마찬가지다. 그래서 몰아서 드라마를 한번에 보기도 하고, 한번 본 프로를 되풀이하여 보면서도 즐거워하고 또한 그 등장인물의 대화를 따라하거나 패러디하기까지 한다. 만사제처두고 드라마가 방영되는 시간에 TV 앞에 앉는 것처럼 ‘한국어 듣기 수업’ 시간을 드라마 보는 시간처럼 기다리고 즐거워할 수 있도록 ‘드라마’를 활용하여 한국어 듣기 수업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 보고서의 목적이다. 연구자처럼 제2외국어 듣기를 두려워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일단 한국어 듣기에 대해 부담없이 편안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가장 흥미로워하는 드라마를 통해 생생한 현장의 듣기를, 재미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Korean listening education method through media
Alternative Author(s)
Park, Sung-Rye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이재기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선행 연구 검토 2
3. 연구 방법 3
Ⅱ. 듣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4
1.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듣기 교육 4
2. 듣기 활동의 실제적 유형 10
3. 드라마와 언어 교육 15
Ⅲ. 드라마를 활용한 듣기 수업 지도안 작성 18
1. 드라마의 소개 및 선정 이유 18
2. 드라마를 활용한 듣기 수업 지도안 21
Ⅳ. 결론 32
참고문헌 3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박성례. (2017). 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 교육 방법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17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618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