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의 화용적 요소 교육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태병
Issued Date
201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정착한 다문화 가정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것으로 그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능숙한 한국어 화법 구사를 위한 것이다. 그 중 한국어에서 은연 중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화함축이라는 소재를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좀 더 실용적인 한국어의 화행적 요소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환경에서 효과적이고 유창한 화법을 기대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의 결론을 맺고 연구에 대한 반성과 남겨진 과제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element of Pragmatic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methods for Multi-cultural family - Focusing on the Implicature
Alternative Author(s)
Yun, Tae-Byeo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장경현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1
1. 연구 목적 ……………………………………………………2
2. 선행 연구 ………………………………………………………4

Ⅱ. 한국어 화용적 요소 교육방안………………………………6
1. 화용적 요소의 개념……………………………………………6
1.1. 화행의 개념 ………………………………………………6
1.2. 직접화행과 간접화행 ……………………………………7
2. 한국어에서 간접화행의 화행적인 특징……………………10
2.1. 간접화행의 특성…………………………………………10
2.2. 간접화행의 분류…………………………………………12
2.2.1. 관습적 간접화행………………………………………12
2.2.2. 비관습적 간접화행……………………………12
3.한국어에서 대화함축의 화행적 특징………………………14
3.1.함축의 의미와 대화의 원리 …………………………14
3.2.대화함축의 특성…………………………………………20
3.3.대화함축의 분류…………………………………………22
3.3.1. 일반대화함축 ……………………………………22
3.3.2. 특정대화함축 ……………………………………23
4. 화용적 요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예시……………24

Ⅲ. 결론……………………………………………………………3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윤태병. (2017).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의 화용적 요소 교육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16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592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