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의 화용적 요소 교육 방안 연구
- Author(s)
- 윤태병
- Issued Date
- 201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정착한 다문화 가정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것으로 그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능숙한 한국어 화법 구사를 위한 것이다. 그 중 한국어에서 은연 중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화함축이라는 소재를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좀 더 실용적인 한국어의 화행적 요소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환경에서 효과적이고 유창한 화법을 기대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의 결론을 맺고 연구에 대한 반성과 남겨진 과제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 Alternative Title
- A Study on element of Pragmatic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methods for Multi-cultural family - Focusing on the Implicature
- Alternative Author(s)
- Yun, Tae-Byeong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 Advisor
- 장경현
- Awarded Date
- 2018-02
- Table Of Contents
- 목 차
Ⅰ. 서론………………………………………………………………1
1. 연구 목적 ……………………………………………………2
2. 선행 연구 ………………………………………………………4
Ⅱ. 한국어 화용적 요소 교육방안………………………………6
1. 화용적 요소의 개념……………………………………………6
1.1. 화행의 개념 ………………………………………………6
1.2. 직접화행과 간접화행 ……………………………………7
2. 한국어에서 간접화행의 화행적인 특징……………………10
2.1. 간접화행의 특성…………………………………………10
2.2. 간접화행의 분류…………………………………………12
2.2.1. 관습적 간접화행………………………………………12
2.2.2. 비관습적 간접화행……………………………12
3.한국어에서 대화함축의 화행적 특징………………………14
3.1.함축의 의미와 대화의 원리 …………………………14
3.2.대화함축의 특성…………………………………………20
3.3.대화함축의 분류…………………………………………22
3.3.1. 일반대화함축 ……………………………………22
3.3.2. 특정대화함축 ……………………………………23
4. 화용적 요소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예시……………24
Ⅲ. 결론……………………………………………………………34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 Citation
- 윤태병. (2017). 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의 화용적 요소 교육 방안 연구.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16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592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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