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을 위한 한국어의 화용적 요소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정착한 다문화 가정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것으로 그들이 한국 사회에 정착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능숙한 한국어 화법 구사를 위한 것이다. 그 중 한국어에서 은연 중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대화함축이라는 소재를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좀 더 실용적인 한국어의 화행적 요소에 대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환경에서 효과적이고 유창한 화법을 기대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의 결론을 맺고 연구에 대한 반성과 남겨진 과제를 생각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