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통신문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 연구

여성결혼이민자 학습자들은 일반 학습목적의 학습자와는 달리 국제결혼으로 한국에 정착함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로서의 역할과 자녀가 태어나면서 부모로서의 역할이 동시에 주어진다. 특히,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의 신체적 발달은 물론 지적⦁언어적⦁사회적⦁정서적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일상 의사소통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발음 능력 및 어휘 능력이 부족으로 교사와의 면담이나 참관수업 등에서 한국어 어휘의 이해에 어려움을 느껴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이 한국어를 제1언어로써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2언어로써 사용하기 때문에 언어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는데, 이는 자녀들이 언어적인 문제만 겪는 게 아니라 결과적으로 정서발달 장애나 총체적인 학습부진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이는 앞으로 우리 사회의 큰 문제로 대두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 아동(만3세~만5세)을 둔 여성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에 주로 사용되는 중급수준의 교재에서 유치원의 가정통신문과 연관된 어휘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살펴보고 어휘론과 어휘교육론의 이론을 적용,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자녀교육 측면에서 그들 자녀의 유치원 활동이나 학습에 적절한 도움 등 능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어휘 교육이 다른 언어기능과 연계한 한국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학습 흥미 및 동기를 향상시키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