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K-POP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인혁
Issued Date
2017
Keyword
K-POP
Abstract
"1980~1990년대 홍콩과 일본 음악이 한국에 열풍이었을 당시 한국 음악이 전 세계를 타고 넘어 한류의 붐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은 전혀 하지 못했다. 단조로운 멜로디에 난이도 낮은 댄스 퍼포먼스가 우리의 무대였던 때를 생각하면 지금의 성장은 한국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많은 동남아시아의 청소년은 한국 음악을 들으며, 한국 연예인의 팬이 되는 것에 자연스럽다. 특히 2000년 대 이후 최근에는 K-POP의 인기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 남미, 유럽 등 문화 콘텐츠의 주요 국가에 퍼지고 있으며, 이는 국내에서의 경제적, 사회적으로도 다양한 잠재성과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지닌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
K-POP의 인기는 아이돌 중심으로 널리 퍼져 나갔고 한국으로 유학을 오는 학생들도 많아지면서 한국어에 대한 관심도 급증하고 있다. 또한 유튜브를 이용하여 한국어를 공부하며 한국의 음악과 드라마를 좋아하는 팬들로 인해 관광 업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국가 경쟁력은 높아지고 한국 이미지도 좋아지자 한국을 몰랐던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등의 여러 문화적인 변화가 K-POP을 통해 일어나고 있는 것이 현재의 현실이다. 그리고 K-POP을 사랑하는 팬들은 K-POP 그 자체만 좋아해서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드라마의 주인공의 매력이나 가수들의 퍼포먼스, 스타일이 더해져서 열광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무대 디자인 즉, 외모, 춤 ,노래 등이 조화롭게 잘 어우러져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K-POP은 한국어를 깨우치는 데에 있어서 얼만 만큼의 영향을 미칠까? 본 연구는 K-POP이 갖고 있는 파급력이 한국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분석하고, 그 활용도의 질을 높여 교수법을 나타내고자 한다. 그리고 K-POP을 통해 한국어를 배우고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학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lternative Title
Study on korean education method using K-POP
Alternative Author(s)
Lee, In Hyuk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백수인
Awarded Date
2018-02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의 문제 제기 2
1.3. 선행연구 검토 3
Ⅱ. K-POP의 배경과 어원 4
2.1. 대중문화의 발전 배경 양상 4
2.2. K-POP의 어원과 정의 5
2.3. K-POP의 직설적인 표현과 자유 6
Ⅲ. 한국어 문맥상 K-POP의 문장 분석 9
3.1. 표현 형식 9
3.2. K-POP 초, 중, 고 언어적 영향 13
3.3. 콘텐츠 다양화에 따른 한국어 습득 14
IV. K-POP 한국어 교수법 16
4.1. 단어 확실히 알기 16
4.2. 잘못된 발음 고치기 17
4.3. 한국어 글쓰기 19
V. K-POP을 통한 한국어 활용방안 21
5.1. K-POP으로 한국어 배우기 준비 21
5.2. 한국어 배우기 질적 정의 22
VI. K-POP을 이용한 한국어교육 예시 25
VII. 결론 30
참고문헌 3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인혁. (2017). K-POP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16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510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8-0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