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Author(s)
- 이효진
- Issued Date
- 2016
- Keyword
- 장애인식, 장애수용태도, 책읽어주기
- Abstract
-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ies on the perception and acceptance attitud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specific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First, what kind of effect does the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make on perception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y? Secondly, what kind of effect does the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make on acceptance attitud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y?
For research subjects, this study selected 47 2n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U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and organized 24 students into the control group and 23 students in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8 sessions of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40 minutes per session 1~2 times a week for 6 weeks from Oct 8~Nov 18, 2015. The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was reorganiz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is study by referring to studies of Kwon(2014), Jeon & Lee(2012), and books in Korea Institute for Special Education to conduct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by disability areas.
For data processing, the results of pre and post tests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were verified through independent sample t-test using SPSS 21.0 program, and verified statistical significance at .05 of significance level.
The conclusions drawn by results and discussion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identified that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the concept of students with disability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condly,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the disability adjective scales of students with disability for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rdly,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the entire acceptance attitud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ies.
Fourthly, it was identified that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school lif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mong sub-factors of acceptance attitude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y.
Fifthly,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personal lives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mong sub-factors of acceptance attitude of disabilities.
Sixthly,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y did not make effect on hobby and recreation life among sub-factors of acceptance attitud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ies.|이 연구는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둘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대상으로 광주광역시 소재 U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47명을 선정하여 통제집단 학생 24명, 실험집단 학생 23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실험기간은 2015년 10월 8일부터 11월 18일까지로 매 회기 40분씩 주 1-2회 6주간 8회기를 실시하였다. 장애관련 독서활동은 장애영역별로 다루기 위해 권미은(2014), 전유영과 이은영(2012) 연구와 국립특수교육원 도서를 참고로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SPSS 21.0 프로그램으로 독립표본 t-검증하고, 유의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개념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둘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 형용사 척도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셋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수용태도 전체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넷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학교생활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다섯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개인생활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여섯째,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취미·오락·기타 생활에 미치는 효과가 없었다.
- Alternative Title
- The Effects of Disability-Related Storytelling Activities on Awareness and Acceptance Attitude of Lower-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wards Students with Disabilities
- Alternative Author(s)
- Lee Hyo-Jin
- Department
-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Advisor
- 허유성
- Awarded Date
- 2016-08
- Table Of Contents
- 목 차
표목차 ………………………………………………………………………………………ⅲ
ABSTRACT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1)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5
2) 장애인식 ……………………………………………………………………………5
3) 장애수용태도 ………………………………………………………………………5
Ⅱ. 이론적 배경 ……………………………………………………………………………6
1. 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 ……………………6
1) 장애인식 ……………………………………………………………………………6
2) 장애수용태도 ………………………………………………………………………8
2. 책읽어주기 ……………………………………………………………………………9
1) 책읽어주기의 개념 …………………………………………………………………9
2) 책읽어주기의 교육적 효과 ………………………………………………………10
3) 책의 선정 기준 ……………………………………………………………………13
4) 책읽어주기의 방법 ………………………………………………………………13
3. 책읽어주기와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와의 관계 ……………………………14
Ⅲ. 연구방법 ………………………………………………………………………………17
1. 연구설계 ………………………………………………………………………………17
2. 연구참여자 ……………………………………………………………………………17
1) 학생 …………………………………………………………………………………17
2) 교사 …………………………………………………………………………………18
3. 연구도구 ………………………………………………………………………………19
1) 장애인식 검사 ……………………………………………………………………19
2) 장애수용태도 검사 ………………………………………………………………19
3) 장애관련 그림책 적용 ……………………………………………………………20
4. 연구절차 ………………………………………………………………………………21
1) 사전검사 ……………………………………………………………………………21
2) 중재 …………………………………………………………………………………22
3) 교수 프로그램의 타당도 검사 …………………………………………………24
4) 중재 충실도 검사 …………………………………………………………………24
5) 사후검사 ……………………………………………………………………………24
5. 자료 분석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장애인식 ………………………………………………………………………………25
1) 장애개념(장애인과 자신이 다른 정도)…………………………………………25
2) 장애 형용사 척도…………………………………………………………………26
2. 장애수용태도 …………………………………………………………………………28
1) 장애수용태도 전체 ………………………………………………………………29
2)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학교생활 …………………………………………29
3)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개인생활 …………………………………………30
4) 장애수용태도 하위요인 중 취미·오락·기타 생활 ……………………………31
Ⅴ. 논의 및 결론 …………………………………………………………………………32
1. 논의 및 교육적 제언 ………………………………………………………………32
1) 장애인식 ……………………………………………………………………………32
(1) 장애개념 ………………………………………………………………………32
(2) 장애 형용사 척도 ……………………………………………………………33
2) 장애수용태도 ………………………………………………………………………34
2. 결론 및 추후 연구 제언 ……………………………………………………………37
1) 결론 …………………………………………………………………………………37
2) 추후 연구 제언 ……………………………………………………………………37
참고문헌 ……………………………………………………………………………………39
부 록 ……………………………………………………………………………………43
- Degree
- Master
- Publisher
- 조선대학교
- Citation
- 이효진. (2016). 장애관련 책읽어주기 활동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 Type
- Dissertation
- URI
-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01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779
-
Appears in Collections:
- Education > 3. Theses(Master)
- Authorize & License
-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