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스포츠의 물리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 및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세경
Issued Date
2016
Keyword
스포츠, 물리, 교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를 활용한 물리 수업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재미있고 어떻게 유의미한 수업을 제공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스포츠의 물리학적 원리를 분석하여 실제 수업현장에서 직접 적용할 때 장단점을 알아보고 스포츠를 수업에서 활용하기 전 후 학생들의 이해도 향상과 흥미유발 여부를 개인면담을 통해 조사하여 스포츠-물리 콘텐츠 활용자료를 통해 물리 수업에서 예로 도입되는 스포츠의 유용성도 논의한다.

서론에서 구체적인 연구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 결과 조사 및 연구 방법들을 소개한다. 첫째, 국내 및 해외 학술지를 활용하여 지금까지 선행 연구된 스포츠 속에 숨겨진 물리원리들이 우리 주변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둘째, 선행 연구결과 조사한 내용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한다. 셋째, 2015년 광주광역시 D중학교 2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수업을 진행 전후로 학생들의 스포츠 속에 숨겨진 물리학적 원리에 대한 관심도의 변화와 피드백을 조사한다. 넷째, 스포츠-물리 콘텐츠 활용 물리교육에 대한 장단점 및 보완점을 찾는다.

본론에서는 실제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스포츠 종목을 선별하여 소개한다. 크게 구기 종목, 빙상 종목, 육상 종목, 스포츠 클라이밍 종목으로 분류하고, 각 종목에 해당하는 스포츠 속에 숨겨진 물리학적 원리에 대해서 분석한다. 구기 종목으로는 야구, 테니스, 배드민턴, 빙상 종목으로는 스피드 스케이팅, 육상 종목으로는 멀리뛰기, 원반던지기, 100 m 달리기로 국한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난이도, 속도경기, 볼더링, 슬랩(slab) 등반으로 세분하여 다룬다. 각 스포츠 분야에 대한 규칙 뿐만 아니라 각 동작에서 어떤 물리학적 원리들이 적용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한다. 실제 수업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10차시에 걸쳐서 스포츠-물리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직접 적용시켰을 때 학생들의 반응을 개인 면담으로 수집하여 스포츠가 가지는 물리교육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고, 그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정리한다.

결론 및 고찰에서는 본 연구의 주된 결과와 장단점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본다. 중학교 여학생들에게 흥미로운 물리 수업을 제공할 수 있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물리 현상들과 그 원리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물리교과 수업에 제공되는 학습 수단인 스포츠 자체에 집착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측면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도 논의한다.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Physical Principles in Sports and Search for Educational Applicability
Alternative Author(s)
Se Kyoung Pak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하미순
Awarded Date
2016-0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A. 연구 동기 및 목적 1
B. 연구 방법 2
C. 연구 제한점 4
D. 연구의 필요성 및 선행 연구 조사 4

II. 본론 7

A. 스포츠의 물리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 7
1. 구기 종목 7
a. 야구 7
b. 테니스 11
c. 배드민턴 14
2. 빙상 종목: 스피드 스케이팅(Speed Skating) 14
3. 육상 종목 15
a. 멀리뛰기 15
b. 원반던지기 16
c. 100 m 달리기 17
4. 스포츠 클라이밍 18
a. 난이도 18
b. 속도경기 18
c. 볼더링(Bouldering) 19
d. 슬랩(Slab) 등반 19

B. 물리교육 적용 가능성 탐색 21
1. 실제수업자료 활용방법 및 유의할 개념분석 21
a. 구기 종목 21
b. 빙상 종목 22
c. 육상 종목 22
d. 스포츠 클라이밍 23
2. 현행 과학교육 과정과 스포츠와의 연계성 분류 25

C. 연구 결과의 장단점 분석 및 보완점 제시 50
1. 스포츠-물리 콘텐츠 활용수업의 장점 50
2. 스포츠-물리 콘텐츠 활용수업의 단점 및 보완점 제시 52

Ⅲ. 결론 및 고찰 54

참고문헌 56
부록 1. 스포츠 및 물리 용어정리 57
부록 2. 각 스포츠 경기규칙 및 경기장 규격 59
온라인 그림자료 이용 동의서 67
국문초록 68
감사의 글 70
이력서 7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박세경. (2016). 스포츠의 물리학적 원리에 대한 분석 및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00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72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8-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