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L Middle School Students’ Anxiety, Motivation, Self-Confidence, and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a TEE Clas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본 연구는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이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TEE)에서 느끼는 불안, 동기, 자신감, 그리고 의사소통의지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정의적 요인이 학습자의 성별과 영어 교과 분반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전라남도 D군의 C중학교 학습자 10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연구로 진행되었다. 각 설문의 문항은 동일 및 유사 주제를 다루었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들을 중학교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도록 재구성하였으며,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연구 결과는 SPSS 및 t-검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 편차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TEE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불안과 동기는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의사소통의지는 없거나 낮았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학습 불안은 높았으나 동기와 자신감, 의사소통의지는 다소 낮았으며, 하위 학급에 속해있는 학습자들은 다소 높은 학습 불안과 동기를 보였으나 자신감과 의사소통의지는 상위 학급 학습자들이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