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EFL Middle School Students’ Anxiety, Motivation, Self-Confidence, and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a TEE Class

Metadata Downloads
Author(s)
Hyun Hwa Choi
Issued Date
2016
Abstract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TEE)에 대한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의 불안, 동기, 자신감 및 의사소통의지

Hyun Hwa Choi
Advisor: Prof. Kyung-Ja Kim, Ph. D.
Major in English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sun University

본 연구는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이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TEE)에서 느끼는 불안, 동기, 자신감, 그리고 의사소통의지가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정의적 요인이 학습자의 성별과 영어 교과 분반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전라남도 D군의 C중학교 학습자 103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연구로 진행되었다. 각 설문의 문항은 동일 및 유사 주제를 다루었던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들을 중학교 학습자들의 수준에 맞도록 재구성하였으며, 설문을 통하여 수집된 연구 결과는 SPSS 및 t-검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평균, 표준 편차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TEE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불안과 동기는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의사소통의지는 없거나 낮았다. 여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학습 불안은 높았으나 동기와 자신감, 의사소통의지는 다소 낮았으며, 하위 학급에 속해있는 학습자들은 다소 높은 학습 불안과 동기를 보였으나 자신감과 의사소통의지는 상위 학급 학습자들이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Alternative Title
영어로 하는 영어수업(TEE)에 대한 중학교 영어학습자들의 불안, 동기, 자신감 및 의사소통의지
Alternative Author(s)
최현화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김경자
Awarded Date
2016-02
Table Of Contents
TABLE OF CONTENTS i
LIST OF TABLES iii
ABSTRACT iv

I. INTRODUCTION 1
1.1. Background 1
1.2. Purpose of the Study and Research Questions 2
1.3. Context of the Thesis 3

II. LITERATURE REVIEW 4
2.1. TEE 4
2.1.1. Definition of TEE Class 4
2.1.2. TEE and English Education 5
2.2. Affective Factors 6
2.2.1. Anxiety 6
2.2.2. Motivation 7
2.2.3. Self-Confidence 8
2.2.4. Willingness to Communicate 8
2.3. Affective Factors in TEE Class 9
2.3.1. Anxiety in TEE Class 9
2.3.2. Motivation in TEE Class 11
2.3.3. Self-Confidence and Willingness to Communicate 12

III. METHODOLOGY 13
3.1. Participants 13
3.2. Instrument 16
3.3. Procedure 17
3.4. Data Analysis 17

IV. RESULTS AND DISCUSSION 18
4.1. Students’ Affective Factors in a TEE Class 18
4.1.1. Anxiety in a TEE Class 18
4.1.2. Motivation in a TEE Class 20
4.1.3. Self-Confidence in a TEE Class 22
4.1.4.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a TEE Class 23
4.2. Gender and Proficiency Differences 25
4.2.1. Affective Factors Based on Gender 25
4.2.2. Affective Factors Based on Proficiency Level 25

V. CONCLUSION 28
5.1. Summary of the Findings 28
5.2. Implications 29
5.3. Limitations 30
5.4. Suggestions for Further Research 30

REFERENCES 31
APPENDIX: SURVEY QUESTIONNAIRE 3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Hyun Hwa Choi. (2016). EFL Middle School Students’ Anxiety, Motivation, Self-Confidence, and Willingness to Communicate in a TEE Class.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90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182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6-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